[한국 전통 사상] 관혼상제의 현대적 재분석
- 최초 등록일
- 2005.06.15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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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전통 사상] 관혼상제의 현대적 재분석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관례
2) 혼례
3) 상례
4) 제례
Ⅲ. 결 론
본문내용
내가 개인적으로 느낀 바에 의하면 유교에 입각한 관혼상제의 여러 가지 절차 중에는 현재 시대에 어울리지 못하는, 양성평등의 정신에 위배되는 것이 많다고 생각한다. 그 중 하나가 제사에 대한 여성 비 참여 이다. 제례란 사례 중의 하나이며, 제사를 지내는 예를 말한다고 하였다. 제사는 조상이나 신령에게 음식을 올리고 정성을 표하는 예절의 의식으로 제사를 지내는 순서, 형식을 총칭하기도 한다. 이런 의식에 왜 지금까지도 여성이 참여할 수 없는 것인지 의문이 생긴다. 물론 요즈음 들어서 여성도 참여하는 집이 있긴 하지만 아직도 우리 여성들은 제사 때가 되면 제사음식 만들기에 바쁘고 뒷일 하기에 더 바쁘다. 비단 제사뿐만이 아니라 명절, 집안의 큰 행사가 있으면 항상 이런 식이다. 전통적으로 여성은 착해야한다, 온순해야한다, 순종적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머리 속에 자리잡혀있는 듯하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그저 아들을 낳아 대를 이어주고, 살림 잘 하고, 시부모님 잘 모시는 것만이 전통 사회에서 여성이 해야 할 일처럼 여겨져 왔다. 아마 이런 소극적인 여성관은 가부장제로 인해 자리 잡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가부장제는 남자가 가족 내에서 최고 결정권을 지니는 남성 위계질서로 표현됨으로써 여성을 격하시키고, 소극적인 여성관을 정착시키는데 영향을 주지 않았나 생각한다. 이로써 관혼상제에까지 영향을 미친것이다. 전통적인 여성관은 전통적인 가정에서 확실하게 자리 잡혀 있음을 볼 수 있다. 특히 조선시대의 가정에서 말이다. 이 시대는 남존여비 사상이 강조된 시기로 여성 교육은 부덕을 쌓는 것이 전부였으며 나면서부터 천대를 받았고 하나의 재산으로 취급받았다. 여자는 열심히 일해야 하고 검소해야 하며, 단지 딸로서, 아내로서 , 어머니로서, 며느리로서의 역할만을 강요받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