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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철학, 윤리교육] 서양철학 합리주의와 비합리주의의 차이점

*윤*
최초 등록일
2005.06.16
최종 저작일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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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철학의 합리주의와 비합리주의의 차이점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합리주의는 이성을 지식의 중요한 근원 및 검증 수단으로 보는 철학 견해이다. 합리론자들은 실재 자체가 논리구조를 갖고 있으며 이성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진리가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모든 지식은 감각경험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하는 경험론에 맞서 이성이 감각인식의 한계를 초월하여 진리를 파악할 수 있다고 본다. 합리론은 경험론과 모든 비합리주의에 대립한다.
합리론의 유형과 주장을 살펴보자. 합리론의 모든 유형에서 공통된 점은 다음과 같은 신념이다. 세계는 합리적으로 조직된 하나의 전체이며, 세계의 구성부분들은 논리적 필연성으로 연계되어 있어서 인식할 수 있다. 결국 합리론자들에 의하면 논리학· 수학 등의 지식은 정신이 획득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지식이다. 이러한 선천적 지식은 어떠한 예외도 허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필연적·보편적이다. 인간 정신이 경험에 생득적인 범주와 형식을 부여한다고 한 비판철학은 인식론적 합리론의 한 측면을 보여준다. 윤리학에서 합리론은 감각·권위·관습보다는 이성이 선과 악, 진리와 거짓을 판단하는 궁극적인 장소라고 주장한다. 이성적 윤리를 대변한 유명한 인물인 이마누엘 칸트는 어떤 행동에 대한 판단방법은 그것의 자기통일성을 지성으로 이해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칸트에 따르면 그 방법은 우선 그 행동이 본질적 또는 원칙적으로 무엇인가를 검토한 뒤 인간이 그 원칙을 보편적인 것으로 만들어야겠다는 뜻을 일관되게 가질 수 있느냐를 물어보는 것이다. 종교의 측면에서 합리론은 인간 지식이 초자연적인 계시의 도움 없이 인간의 자연적인 능력의 사용을 통해 얻어진다는 주장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이성’은 초자연적인 은총이나 신앙과 대립하는 인간의 인식 능력이라는 매우 넓은 의미로 사용된다. 따라서 합리론자에게 이성은 그리스도교를 포함한 세계의 많은 종교와 대립적인 관점을 갖게 한다. 종교적 합리론은 종교를 이성으로 추론하려고 할 경우에는 전통적 신앙을 반영하고, 이성으로 종교를 대체하려고 할 경우에는 반권위주의적 성격을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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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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