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연기론] 연기와 삶, 매체별 연기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5.06.17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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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연기론]이라는 수업을 들으며 작성했던 Report 입니다.
참고 자료로 도움이 많이 될거라고 생각되네요 -*
목차
< 시작하며... >
1. 연기와 삶.
2. 매체별 연기의 특징.
- 연극연기
- 영화연기
- 라디오(Radio) 연기
- 방송(TV)연기
- 광고(CF)연기
- 뮤직비디오(M/V) 연기
- 뮤지컬(Musical) 연기
< 마치면서... >
본문내용
대부분 연기라 하면 막연하게 떠오르는 느낌에 따라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연기는 과학처럼 논리적이고 타당해야 한다. 왜냐하면 나 자신을 나 아닌 대본 속의 인물로 투영시
키기 위해서는 많은 상황을 연구하고, 내면의 심리에 대해 고민하고, 외적인 표현을 제대로 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기 때문이다.
만일 누군가가 왜 이 상황에서 이런 감정으로 대사를 했습니까? 라고 물어 올 경우, 연기
자는 막연한 대답이 아니라 그 상황에 대한 감정상태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화가는 캔버스 위에 자신의 생각을 펼쳐 보이지만 배우는 잘 훈련된 목소리, 잘 훈련된 육체적 표현과 내적인 신념이 있어야 자신이 보여주고자 하는 세계를 진실 되고 정확하게 전
달할 수가 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연기란 내적인 자극(믿음)으로부터 나오는 외적인 표현형식이며, 그것에 대한 논리적이고 타당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
연기를 하는데 있어 무엇보다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거울을 보면서 연기를 해선 안 된다
는 것이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연기는 내적인 믿음(신념)으로부터 나오는 자연스런 외적 표현 형식인 만큼 내적인 믿음에 다가가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런데 거울을 보면서 연기를 하
게 되면 내적인 믿음 없이 외적인 표현 형식(보이기 위한 연기)에 치중하게 되므로 가식적인 연기, 즉 깊이가 없는 형식적인 연기로 흐를 위험이 있다. 그리고 그러한 가식적인 연기가 심해지면, 우리가 가장 경계해야 할 기계적인 연기 습성에 젖어들 소지가 있다.
참고 자료
안소연의 성우 되는 법 / 안소연(룩스북,2003)
장두이의 연기 실습론 / 장두이(명상, 2000)
영화 연기 / 메리 엘렌 오브라이언(최상식 옮김, 연극과 인간, 2003)
연기 예술과 배우의 무의식 / 홍유진(들불,1993)
연기교실 / 하유성,전세권,심현우,하지찬(태학사,2000)
스크린 연기의 비밀 / 패트릭 터커(방은진 옮김, 시공사,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