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한시
- 최초 등록일
- 2005.06.17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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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적 배경
2. 문학관의 변이
3. 개혁론의 양상
1) 탈주자주의
2) 위항인의 현실 인식과 비판
4. 위항문학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조의 전이는 곧바로 문학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나타난다. 그것은 가장 정확한 사회 심상의 민감한 반영 물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조, 명종 때를 거쳐 선조, 광해군대에 전성했던 성리학을 바탕으로 농익은 고답적이고도 복고적인 정통 한문학, 예컨대 목릉성세의 문풍이 일부 지식인들에 의해 회의와 반성을 일으킨 것이다. 더 이상 전대의 관념과 새로운 현실의 괴리를 부정할 수 없었기에 규범과 격시의 장식적 문학에 대해 시대 조류에 따른 문체 및 내용의 혁신을 주장하게 되었다. 체제의 권위와 지배질서를 장식해 온 정통 한문학이 동요되자 체제의 위협을 느낀 지배 계급들은 인조반정 이후 공신과 훈척을 중심으로 복고 노선을 천명하며, 임란 이전의 수준으로 돌아가고자 노력했다.
참고 자료
1. 이병주 외 공저, 『한국한문학사』, 반도출판사, 1995
2. 민병수 편저, 『한국한시강해』, 태학사, 1995
3. 전형대 외 공저, 『한국고전시학사』, 홍성사, 1979
4. 이병주, 『한국한시의 이해』, 민음사, 1987
5. 최혜진, 『한국고전시가의 이념과 지향』,월인,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