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온라인극장과 오프라인 극장] 온라인 극장과 오프라인 극장

*선*
최초 등록일
2005.06.17
최종 저작일
2005.05
41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팀원들이 열심히 많은 자료입니다.. 많은 이용부탁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극장 의 유래와 발전
2. 극장의 유형
3. 오프라인 극장의 특징 및 실태
4. 온라인 극장의 개념 및 유형
5. 국내 및 해외 온라인 극장의 현황
6. I.T 기술의 발달에 따른 온라인 영화의 발전
7. 온라인 극장과 오프라인 극장 비교분석
8. 오프라인 온라인 극장의 문제점 분석
9. 온라인 극장과 오프라인 발전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최근 들어 통신 기술이 발달하면서 매스컴 매체들의 변화 속도가 가속화 되고 있다. 최초의 근대적 의미의 신문인 한성순보로부터 오늘날의 디지털 기술과 결합된 매체들의 발전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형태이든 간에 매스컴 매체는 사회의 순환과 유지,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Microsoft사의 CEO 빌게이츠는 그의 저서 「생각의 속도」에서 "다가올 10년의 변화가 지난 50년의 변화보다 클 것이다."라고 하였다. 산업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들어서면서 사회는 급격히 변하고 있다. 이것은 신기술의 급격한 발달에 기인한다. 무어의 법칙(Moore's law)에 의하면 한 개의 트랜지스터 안에 있는 칩의 수는 18개월마다 2배로 증가한다고 한다.
현재 영화는 엄청난 파급속도와 소비규모를 갖는 대표적 문화산업 분야로 재인식되고 있다. 영화는 정보통신 기술, 그 중에서도 컴퓨터 및 디지털 기술과 결합하여 고전적인 영상예술로서의 개념을 근본적으로 뒤흔들어 놓으며, 그 영역을 넓혀 이제는 종합예술이자 고부가가치를 창조하는 엔터테인먼트 상품으로 발전하고 있다. 한국 영화 역시 2000년의 ‘공동경비구역 JSA’, 2001년의 ‘친구’와 같은 작품의 성공이 거듭되면서 영화산업은 황금 알을 낳는 거위로서 확고히 인식되고 있다.
이런 영화를 상연하는 극장에도 신기술의 발달에 예외일 수는 없다. 극장이라는 무대와 관객석을 갖춘 특정한 건조물로서 무대에서 상연되는 영화・연극・오페라・무용 등을 감상하는 장소이다. 최초의 극장은 기원전 6세기경 그리스인들에 의해 세워졌다. 나무로 만든 객석이 에워싸고 있는 무대 위에서 그리스 비극이 공연되었다. 우리나라의 최초의 극장은 1895년에 지어진 협률사이다. 이러한 극장이 발달하면서 현재의 멀티플렉스 극장에 개념이 생겨나게 되었다. 하지만 이런 극장은 오프라인 개념이었다. 그러나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러한 극장은 이제 오프라인 상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상에도 존재하게 되었다. 기존의 오프라인 극장은 시간적,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원하는 시간과 공간에서 시청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온라인 극장의 경우 상영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고, 공간에 제약 없이 인터넷이 가능한 지역이면 어디서나 볼 수 있다. 또한 오프라인 극장에 경우 원가소요가 많아서 영화 관람비가 높은 편에 속했었다. 그러나 온라인 극장은 인터넷이 유통을 담당하고 디지털 장비의 보급으로 제작비용이 낮아 관람비용이 저렴하다. 그리고 흥행작 위주로 상영하는 오프라인 극장과는 달리 온라인 극장은 많은 수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이렇듯 오프라인 극장이 가지고 있던 시간적 공간적 제약, 경제적인 측면, 상영영화 수의 부족 등의 문제점을 온라인 극장을 통해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연구통계자료-
1) 김미현 외. 2004. 『영화산업성장요인분석』 영화진흥위원회, 2004
2) 한국영화산업 1월~9월 통계: 영화진흥위원회, 2004
3) 한국극장현황: 전국극장연합회, 2003

-논문-
1) 강내희. 「문화의 다양성, 세계화 그리고 무역」. 강내희. 2003.
1) 김시우. 「영화산업의 성공요인분석과 발전방향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서울: 중앙대 예술대학원
2) 김현숙. 「영상산업의 고용관계」. 서울대 사회발전 연구소.
3) 김현정. 「한국영화산업의 구조 변화에 관한 연구」 대전: 대전대 대학원. 2003. 2.
4) 이정우.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관한 연구」 서울: 중앙대 국제경영대학원
5) 박창현. 「한국 영화관의 설비와 운영에 관한 연구」 부산: 경성대 대학원

- 도서, 잡지-
1) 『시물라시옹』. 장 보드리야르. 1992. 민음사.
2) <씨네 21>. N406호. 2004. 8.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선*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온라인극장과 오프라인 극장] 온라인 극장과 오프라인 극장
AI 챗봇
2024년 08월 3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40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