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남명 조식
- 최초 등록일
- 2005.06.18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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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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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매듭열기
Ⅱ. 16세기의 시대적 상황과 남명의 생애
Ⅲ. 남명의 학문경향
Ⅳ. 남명의 경세사상
Ⅴ. 남명사상 다른 눈으로 보기
Ⅵ. 매듭짓기
본문내용
Ⅰ. 매듭열기
한국사상사는 조선에 이르러 관념론적 철학이라 할 수 있는 이기론 중심의 성리학 위주로만 발전해 온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조상들의 삶을 너무나도 모른 채 역사적인 안목이 결여되어 문제의식을 가지지 못하고 살아오면서 고정화된 관념일 뿐이다. 이러한 고정관념을 바꾸기 위하여 한국적 성리학이 완성되는 시기인 16세기에, 이와는 다른 차원에서 사상을 발전시켜나간 대표적 인물이라고 할 수 있는 남명 조식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논의를 진행시키기 위하여 남명의 사상이 형성되는 토대라고 할 수 있는 16세기의 시대적 상황과 그의 생애를 먼저 살펴보고, 이후 그의 실천적 학문경향과 이를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분야라 생각되는 그의 경세사상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이를 통해서 남명사상이 역사적으로 왜곡된 원인을 정리해보고 나아가 그의 사상의 역사적 의의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16세기의 시대적 상황과 남명의 생애
1. 16세기의 정치․사회․경제적 상황
한국사에 있어서 고려를 대신하여 새로운 왕조를 개창하였던 조선의 통치체제는 15세기에 들어 경국대전의 편찬과 더불어 완성되어진다. 그러나 이러한 조선의 경국대전적 통치체제는 16세기에 들어서면서 서서히 그 내부적 모순으로 인해 이완되어진다.
정치적으로는 훈구파와 사림파 간의 권력을 둘러싼 치열한 세력다툼 속에서 사화가 발생하였는데, 그 원인으로는 조선왕조의 왕권이 사대부세력을 통제하지 못한 데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16세기 조선의 정치적 특징으로는 비변사의 설치를 들 수 있는데, 비변사는 단순한 국방문제의 의결기관이었으나 임진왜란을 겪으면서 그 기능이 확대되어 의정부가 가졌던 국정전반에 걸친 의결권을 대신하게 되었다. 요컨대 16세기는 15세기에 확립된 경국대전적 지배질서가 무너지고 17세기 이후의 정치체제가 이미 나타나고 있던 시기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