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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철학] 종교의 다원성에 대한 3가지입장(배타주의, 포괄주의, 다원주의), 종교철학

달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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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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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타주의

배타주의는 기독교에서 가장 광범위한 입장으로 보이는데, 이를 현대에 가장 대표적으로 주장한 신학자로 칼 바르트(Karl Barth)를 들 수 있다. 기독교는 하나님 계시에 근거한 신앙인데 그 계시가 육신을 입은 하나님의 말씀 즉 예수 그리스도에게 유일하게, 결정적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계시를 인정하는 기독교만이 참된 종교이며, 이를 인정하지 않거나 거부한다는 측면에서 다른 종교는 거짓 종교에 불과하다. 기독교는 다른 종교와는 근본적으로 공통 기반이 없다. 그 사이에는 질적인 차이가 존재할 따름이다. 그러므로 기독교와 다른 종교와의 만남은 개개인의 개종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이 배타주의의 기본적 태도라고 볼 수 있다.

이 입장은 전통적으로 대다수 기독교인의 신앙 태도를 대변하는 입장으로 간주된다. 우상 숭배에 대한 십계명의 금지 사항이 대표적으로 이 입장을 지지해주는 성경적 근거가 된다. 그러나 신약에서 예수께서 유대인에게는 우상숭배자로 정죄되던 사마리아인을 환대했거나 초대교회 사도들이 이방인을 적극 만난 사례는 그들이 우상 숭배를 금하면서도 이방인에게 무조건적으로 적대적이지는 않았음을 잘 보여준다. 즉, 신학적으로 배타주의 입장이라고 해서 곧 다른 종교에 대해 호전적이거나 적대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간혹 불상이나 단군상 훼손 사건 등이 생길 때 그런 사고방식의 근거로 우상 숭배에 대한 정당한 심판 행위라는 논리를 끌어들이기는 하나, 이를 배타주의 입장을 가진 사람들의 획일적 태도로 보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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