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신약] 신명기 유일신 사상연구
- 최초 등록일
- 2005.06.23
- 최종 저작일
- 2005.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신명기 개혁운동의 의의와 유일신 운동의 의미에 대한 좋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가 되는 말
1. 소논문의 목적과 동기
2. 소논문의 전개 방향
Ⅱ. 몸이 되는 말
1.(기) 신명기 6장 4-5절 연구
- 본문 사역
- 본문 주석
2.(승) 신명기 역사에 나타난 고대 이스라엘 종교
3.(전) 신명기 개혁 운동과 종교개혁
Ⅲ. 꼬리가 되는 말
1.(결) 본문 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명기 6:4-5에 나타난 유일신에 대한 주장은 우리의 신앙의 기본이된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사실 신명기 사가에는 가난안 신 바알과 앗시리아의 신들의 흔적들이 나타난다.
그러므로 우리는 신명기 개혁운동이 단순히 고백적인 종교개혁을 넘어 민족을 위한 운동이며, 나라를 위한 고백이었음을 알아야 한다.
1.(결) 본문 정리
앞서 우리는 6:4-5절에 ‘쉐마’라고 표현하는 신명기의 유일신 사상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렇듯 신명기에서는 대표적으로 나타난 주변 국가의 많은 다신 사상을 가지고 있으나, 유일신을 가지고 있는 특이한 점을 이렇게 이해해 보고자 한다.
“왜 유일신 사상을 강조하였나?”라는 의문을 가지고 고민하고자 한다. 이스라엘 민족들은 처음부터 유일신 사상을 가진 것은 아닌 듯하다. 또한 모든 민족들인 유일신을 자의적으로 믿은 것 또한 아닌 듯하다. 이는 앞서 살펴보았듯이 전기의 가나안 종교, 그리고 후기의 앗시리아 종교의 모습을 확인함으로 우리는 이미 확인하였다. 즉 다시 말해 이스라엘 민족들은 초기 정착의 문제로 인해, 그리고 후기 강대국과의 관계의 의해 유일신 사상을 가질 수 밖에 없게 된 것이다. 신명기 개혁운동은 그러므로 비단 종교운동이 아니라, 이스라엘 민족들의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운동이라 할 수 있겠다. 이들이 예배를 중앙화하고, 산상들을 파괴하고 유일신을 6:4-5절과 같이 유일신을 강조하고 있는 것은 이 들의 민족의 문제를 위한 일이라 생각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오택현, ‘신명기 역사에 나타난 고대 이스라엘 종교“ (서울: 구약논단, 2005, 5월)
왕대일, 『다시 듣는 토라』 (서울: 대한 기독교서회, 2003)
장일선, 『신명기’-100주년기념주석』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8)
제자원, 『옥스퍼드 원어성경대전』 (서울:성서교재주식회사, 1999)
폰라트, 『신명기』 (서울:한국신학연구소, 1986)
하진영, ‘신명기에 나타난 유일신 사상의 해석학적 고찰’ (감신대원, 신학석사논문 2001)
한동구, “신명기 개혁 운동에 나타난 종교개혁” , (서울: 기독교 사상 1995. 1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