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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과해체주의] 패션에 나타난 데리다의 해체주의 비교분석

*지*
최초 등록일
2005.06.27
최종 저작일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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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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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II. 본 론

1. 데리다의 해체주의 고찰
1) 해체주의의 개념 및 특징
(1) 해체주의의 형성 배경 및 기본 개념
(2) 데리다의 해체주의
2) 예술 전반에 수용된 해체주의 양상
(1) 문학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해체주의
(2) 건축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해체주의
(3) 회화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해체주의

2. 패션에 나타난 해체주의 분석
1) 불확정성
2) 상호텍스트성
(1) 이질적 소재의 매치
(2) 상이한 아이템의 결합
(3) 시대의 혼재
(4) 속옷과 겉옷의 혼합형태
6) 파괴
7) 빈곤
8) 분석, 분해, 재구성
9) 노출, 은폐

3. 패션에서의 이념 및 가치의 해체와 시각적 물질의 해체 비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66년 프랑스 철학자 쟈끄 데리다(Jacques Derrida)가 해체주의 철학을 발표한 이래 해체주의는 포스트모던 시대의 가장 중요한 사상으로 사회 전반에서 대두되었다. 언어학과 문학 비평에서 시작된 해체주의 담론들은 철학, 과학 등의 학문 분야뿐만 아니라 시각디자인, 건축, 순수미술, 음악 등의 다른 예술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 영향은 80년대와 90년대를 거치면서 더욱 확대 전개되어 2000년대에 와서는 그 영향력의 뿌리를 제외하고는 사회 문화 현상에 대해 언급할 수 없을 정도로 이미 막강한 영향력을 구축하고 있다.
해체주의 사상이 패션에 미친 영향은 매우 컸다. 1980~85년 꼼므 데 갸르송 (Comme des Garçons)의 레이 가와쿠보 (Rei Kawakubo)는 의복은 신체를 감싸는 것이라는 기존의 관념을 해체시키는 파괴적인 이미지를 제시하는 옷을 제작하기 시작한다. 이후 많은 디자이너들에 의해 해체주의 패션은 다양하게 변주되며 현대 패션의 한 주류를 형성해왔다. 패션에서 ‘해체주의’ 라는 용어는 1989년 10월 파리에서 마르탱 마르지엘라 (Martin Margiela)에 의해 선보인 ‘90 S/S collection’을 소개한 ‘디테일즈(Details)’라는 잡지에서 빌커닝 햄(Bill Cunningham)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으며 Amy M, Spindler,(1993) <New York Times> Sunday, July, 25
이후 안 드뮬레미스터(Ann Demeulemeester), 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 후세인 살라얀(Hussein Chalayan), 이세이 미야께(Issey Miyake), 쟝 폴 고티에(Jean Paul Gaultier), 레이 가와쿠보(Rei Kawakubo), 비비안 웨스트우드( Vivienne Westwood) 등을 중심으로 해체주의 경향의 패션이 전개되었다. 90년대 후반에 들어서는 패션 전반에 해체 현상이 매우 다양하게 등장하였으며 2000년대에 와서는 일반화되어 의복 구성 방법이나 미의식의 측면에서 한 요소로 자리 잡은 경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사유로써의 해체주의가 현대 패션에서는 어떠한 경향으로 등장하여 어떤 특징을 가지고 전개되었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현대 패션을 이해함에 있어 큰 의미를 가지며, 나아가 형태적으로 반영된 해체주의와 사상적으로 반영된 해체주의 패션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패션에서 사상의 도입이 복식 구성의 측면이나 착장의 측면 등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지난 10월 9일 자크 데리다가 췌장암으로 타계함으로써 그의 이론 체계와 실천적 삶이 주목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 더욱 흥미롭고 의미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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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국내편>

김민수(1994), <모던디자인 비평>, 안그라픽스

김욱동(1991),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 구조주의>, 현암사

윤도근(1991), <해체주의적 경향의 건축디자인>, 건축문화

이해영외(2000), <21세기 패션>, 일진사

<국외편>

Amy M, Spindler,(1993) <New York Times> Sunday, July, 25

Christopher Norris & Andrew Benjamin(1996), <What is deconstruction>, 도서출판 청람

린튼(1988), <20세기의 미술>


<정기간행물>

이영재(2000), <1990 년대 스트리트 패션에 나타난 해체주의 경향 - S / S 프레타포르테 콜렉션을 중심으로 ->, 한국의류학회지 24권 8호

김주영(1997), <현대복식에 나타난 ‘내부로 부터의 해체’ 현상>-제2보 , 한국의류학회지 22권 1호


<학위논문>

김혜영 <현대 복식에 나타난 해체 현상-1990년대 후반 국,내외 시장을 중심으로>
박명희 <1980년대 패션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에 관한 연구>

원선영, <해체주의의 탈구성적 접근을 통한 의상디자인 연구>

윤소정, <해체주의적 복식디자인에 관한 연구 >

이지윤 <해체주의 공간의 구성원리 및 디자인 특성과 조형적 접근방법에 관한 연구>


<전자문헌>

www.firstview.com
www.noxian.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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