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음악] 듣는 영화의 즐거음
- 최초 등록일
- 2005.07.04
- 최종 저작일
- 2005.05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외국이 아닌 한국의 영화음악 역사와 대표 작곡가 및
작품에 대해서 쓴 리포트 입니다. 많은 논문과 인터넷
자료를 참고하였고, 개인의 감상과 느낌도 수록했으니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음악이란?
2. 한국 영화음악의 역사
(1) 영화음악의 태동기
(2) 주제곡이 중심이 되었던 시기
(3) 영화의 저조기와 현대적인 사운드 생성기
(4) 한국 영화음악의 발전기
3. 한국 영화음악의 대표 작곡가와 음악적 특성 :
현대 영화음악을 중심으로
(1) 창작음악으로의 귀환
(2) 한국 영화음악 대표 작곡가의 음악적 특성과
작품 분석
: 현대 영화음악을 중심으로
- 김수철
- 이재진
- 달파란
- 한재권
Ⅲ.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도 영화음악에 대한 관심이 갑자기 고조된 일이 있었다. 바로 영화 「접속」의 삽입곡인 Sarah Vaughan의 A Lover’s Concerto가 예상외의 인기를 끈 것이다. 「인정사정 볼 것 없다」에 삽입 되었던 Bee Gees의 Holiday도 많은 관객들의 귀를 사로잡았다. 그러나 이런 일들이 영화 음악에 주목하도록 만들었다는 면에서는 큰 공헌을 했지만 영화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닌 기존의 외국 음악에서 빌려왔다는 점에서 한계를 드러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영화음악은 이미 과거에 오랜 역사와 나름대로의 정체성을 가지고 창조적 변화를 거듭하며 한국 영화의 발전에 숨은 공로자 역할을 묵묵히 해왔다. 동시에 한국영화와 함께 세상의 온갖 고난을 모두 겪으며 걸어온 동반자였다. 오히려 5,60년대의 영화음악이 지금보다 더 화려하게 꽃을 피웠었고 많은 시도들이 이루어졌었는데 지금 사람들은 몰라주는 것 같아 아쉽고 서운하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제라도 한국 영화음악의 발자취를 되짚어보고 변화 과정을 주시하는 일은 아시아 영화의 중심에 위치한 나라로서 가져야할 기본적 소양이며, 더 큰 성장을 위한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꼭 필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현대 영화음악을 중심으로 그 특성과 대표 작곡가를 살펴봄으로써 한국 영화음악의 현주소와 미래의 발전가능성을 모색해 본다면 한국 영화음악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기 위한 소고는 의미 있는 마침표를 찍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 자료
〈영화 속 현대음악의 역할 가능성 연구(고희은, 중앙대,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