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철학의 성선설과 성악설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5.07.09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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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성선설
1. 성선설의 사전적 개념
2. 성선설의 개념의 구체화
3. 성선설(性善說)과 인생관(人生觀)
Ⅱ. 성악설
1. 성악설의 사전적 개념
2. 성악설의 개념의 구체화
Ⅲ. 성선설, 성악설의 비교
1. 성선설, 성악설의 근본적인 차이점들
2. 성선설, 성악설의 비교비교
Ⅳ. 소견
본문내용
자신의 아들을 운전 중에 치어 죽인 가해자를 양자로 받아들이고 당국에 석방을 탄원한 사람도 있다. 나는 여기서 극단적인 약과 선의 예들을 열거했지만, 어지간히 약하고 어지간히 선한 그 중 간의 예들도 헤아릴 수 없이 많을 것이다. 악해야겠다고 적정해도 선해지는 수가 있는가 하면, 선해지겠다고 다짐해도 악해지는 수가 있다. 어떤 때는 느닷없이 꿈에도 생각하지 않았던 선이 떠오르는가 하면, 다른 때는 남이 알아차릴까 상상만 해도 부끄러운 악이 떠오르기도 한다. 유일신을 가르치는 서양 종교에서는, 최초의 조물주를 설정해 놓고, 그 조물주는 선으로만 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세상은 그 조물주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 창조론에는 곤란한 점이 있다. "왜 선한 조물주가 악을 만들었느냐. 악이 환이나 허깨비처럼 실체가 없는 허망한 것이냐 아니면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냐. 만약 악이 허망한 것이라면 세상의 악에 대해서 걱정 할 필요가 없을 것이고, 만약 실체가 있는 것이라면 어떻게 선으로부터 악이 생겼다는 말이냐. 만약 악이 선으로부터 나올 수 있다면, 그 선은 완전한 선이 아니고 본래부터 악을 포함한 선이 아니겠느냐. 만약 악이 조물주의 의사와 관계없이 생겼다면, 조물주가 세상을 창조했다 는 말은 거짓이 아니냐." 창조신론에 대해서 악을 설명하라고 묻는다면, 이와 같은 물음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끊임없이 일어날 것이다. 계속 파고 들어간다면, 창조신혼은 마침내 화를 내면서 '무조건 믿어 야 한다."는 말로 질문을 끝내려고 할 것이다. 중국의 스승들 가운데는 사람의 심성이 본래 선하다고 주장하는 이가 있는가 하면, 악하다 고 주장하는 이도 있다. 이 성선설(性善說)이나 성악설(性惡說)은 사람을 가르쳐야 한다는 취지에서 나온 가정이기 때문에, 꼬치꼬치 따질 것은 못되지만, 그래도 의문이 생긴다. 사람의본성이 선하다면 어디에서 악이 생겼으며, 본래 악하다면 선이 어디에 서 생겼느냐는 것이다. 선에서 악이 나왔다면, 그 선은 완전한 선이 아니고, 악에서 선이 나왔다면 그 악은 역시 완전한 악이 아니다. 성선설과 성악설은 사람의 본성에 대한 반쪽 설명도 못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