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소비 트렌드 분석과 전망 2005-2008년
- 최초 등록일
- 2005.07.13
- 최종 저작일
- 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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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거 2000년대부터 소비 트렌드 성향을 조사하여,
2005년부터 2008년까지의 앞으로의 소비 트렌드를
전망하였습니다.
참고서적의 자료를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또한, 앞으로의 전망과 이를 바탕으로 히트상품의 성공포인트를 결론으로 매듭지었습니다.
교수님께 A+ 받은 레포트입니다.
믿고 많은 참고바랍니다 ^^
목차
1. 소비 트렌트 분석의 필요성
2. 뉴 밀레니엄 2000년, 소비자는 즐거움 선택
3. 女心잡는 감성상품 히트, 2000년 이후에도 지속
4. 2003년 값보다 품질’- 웰빙’으로 소비패턴 변화
5. 2005년에는 ‘실속형 가치소비’ 예상
6. 2008년, 국내 소비시장 판도 급변 예상
7. 히트상품 창출을 위한 포인트
1> 트렌드는 좋은 정보 원천이지만 쉽게 모방될 수 있다
▶ Trend Follower는 무의미
▶ Trend Hunter가 되어라
2> 기존 제품을 백지에서 재구성하라
▶ 새로운 기능 확대 가능성 탐색
▶ 기능의 축소도 고려
3> 소비자의 체험을 중시하라
▶ 소비 상황을 철저히 분석하라
▶ 보기 좋은 떡이 먹기에도 좋다
4> 히트상품은 타이밍의 미학
▶ 속도가 중요하다
▶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의 원리를 이해하라
본문내용
1. 소비 트렌트 분석의 필요성
우리나라의 소비패턴은 1990년대까지 미국과 일본을 뒤따랐지만 최근에는 급속히 동질화되고 있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 2000∼2004년은 급격한 경기등락과 디지털화의 급진전, 대중의 사회참여 확대, 대형 사건사고 등으로 인한 환경변화가 극심했던 시기였다. 반면 2005∼2008년에는 최근 첨단 이슈가 되고 있는 유비쿼터스, 창조적 웰빙 등의 요소가 추가되면서 히트상품 트렌드가 점차 형성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온고지신(溫故知新)이라는 고사성어가 있듯, 지난 히트상품 분석을 통해 중기 소비자시장을 전망하는 등 좀 더 발전적인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뉴 밀레니엄 2000년, 소비자는 즐거움 선택
지난 2000년 소비자 트렌드의 키워드는 퓨전(Fusion)이었다. 소비자들은 즐거움(Fun), 가치(Utility), 안전(Sta-bility), 개성(Identity), 디지털(On-line) 등 5가지 성향을 각각 독립적으로 표출하지 않고 ‘퓨전’이 뜻하는 바와 같이 복합적인 가치와 소비자 만족을 창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자료
2010 대한민국 트렌드
저자 : LG경제연구원
출판사 :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