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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의 내용요약 및 나의 생각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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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7.26
최종 저작일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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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니체의 생애와 작품세계
2.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읽고 내용요약 과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니체의 생애와 작품세계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는 1884년 10월 15일 뢰켄(R cken)에서 전통적인 목사집안의 첫 아들로 태어난다. 1849년 7월 30일, 아버지가 뇌연화증으로 인해 사망한다. 1851년, 종교, 라틴어, 그리스어 강의를 했던 칸디다텐 베버(Kandidaten Weber)라는 사설 교육기관에 들어간다. 1858년, 추어 포르테(Zur Pforte)라는 학교에 입학하여 철저한 인문계 중등교육을 받는다. 소년 니체의 고전어에 대한 탁월한 재능, 문학적 능력, 음악에 대한 자질들이 표출되기 시작한다.
1864년, 본(Bonn) 대학에서 신학과 고전문헌학, 예술사 공부를 시작한다. 한 학기 후에는 신학 공부를 포기하고 저명한 문헌학자 리츨(F. W. Ritschl)의 문헌학 강의에 전념한다. 1865년 겨울학기에 리츨 교수를 따라 라이프치히 대학으로 학교를 옮긴다. 라이프치히에서 니체는 리츨의 지도를 받은 문헌학 공부와 쇼펜하우어의 발견에 힘입어 학자로서의 삶을 시작하게 된다. 늦가을에 고서점에서 우연히 발견한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니체를 철학적 사유로 입문하게 한다. 쇼펜하우어의 염세주의 철학에 그는 한동안 매료되었으며, {비극의 탄생}은 그 자극 하에서 씌여진다. 또한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에 의거한 세계 해석은 니체에게 물자체와 현상을 구분하는 칸트 철학에 관심 갖게 한다. 1866년, 테오그니데아(Theognidea)와 고대 철학사가인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우스(Diogenes Laertius)의 자료들에 대한 문헌학적 작업을 시작한다. 디오게네스 논문은 1867년 [문헌학 라인 박물관](Rheinische Museum f r Philologie)라는 잡지(이하 RM)에 게재된다. 이 논문과 스승 리츨 교수의 니체에 대한 높은 평가는 문헌학자 니체의 이름을 세상에 알리는 계기가 된다. 활발한 문헌학적 활동을 하면서도 니체는 철학으로의 학적 전회를 꿈꾼다. 피셔(K.Fischer)의 책을 통해 친숙해진 칸트에 관계되는 철학박사논문을 기획한다. 1868년 11월 8일 동양학자인 브로크하우스(H. Blockhaus)의 집에서 바그너를 처음 만난다. 그와 함께 쇼펜하우어와 독일 철학 그리고 오페라의 미래에 대한 의견을 나눈 니체에게 바그너라는 인물은 깊게 각인된다. 이 시기에 니체는 첫 번째 철학적 글인 [목적론에 대하여](Zur Teleologie)를 쓴다.
1869년 4월, 스물 네 살의 니체는 바젤 대학에 고전어와 고전문헌학의 촉탁교수(au erordentlicher Professor)로 위촉된다. 라이프치히 대학은 RM에 발표된 논문과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우스의 자료들에 대한 연구를 인정하여 니체에게 박사학위를 수여한다. 1869년 이후에 니체는 본격적으로 철학적인 글들을 쓰기 시작한다.

참고 자료

Nietzsche, F., Werke. Kritische Gesamtausgabe, hrsg. von. G. Colli und Montinari, weitergef hrt von W. M ller-Lauter und K. Pestalozzi, bisher 38B nde in 10 Abteilungen, Berlin/New York 1967ff.
___________F., Briefwechsel. Kritische Gesamtausgabe, hrsg. von. G. Colli und M. Montinari, bisher 24 B nde in 4 Abteilungen, Berlin/NewYork 1975ff.

김정현, "니체의 원시기독교 비판", {니체 연구} 2, 1996, 157-189쪽.
백승영, Interpretation bei Nietzsche. Eine Analyse, W rzburg 1999.
_______., [니체가 제시하는 몸(Leib)으로서의 주체와 그의 이성], {철학연구} 43, 1998, 265-29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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