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이론] 교육사철학 이론
- 최초 등록일
- 2005.07.27
- 최종 저작일
- 2005.07
- 2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사철학 이론 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관념론과 실재론
2. 인문주의 교육사상
3. 자연주의 교육사상
4. 신인문주의 교육사상
5. 헤르바르트의 교육학
6. 실용주의 철학과 진보주의 교육
7. 고려와 조선의 교육제도
8.유교교육과 과거제도
9. 신교육의 도입
10. 교육에 있어서 실존주의와 분석철학의 영향
11. 포스트모더니즘
본문내용
1. 관념론과 실재론
관념론이란 우주를 형성하는 궁극적인 실체를 정신 또는 영혼이라고 보는 철학으로 이상주의라고도 불린다. 관념론에서는 우주의 일부인 인간의 참된 실재도 영혼 또는 신성(神性)이라고 본다. 인간은 절대적인 정신을 지니고 있는 영적인 존재여서 이를 계발하면 우주의 실재, 즉 절대 불변의 진리를 깨달을 수 있다고 본다. 관념론은 플라톤에서 시작하여 테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쯔, 버클리, 칸트, 헤겔을 거쳐 발전하였다.
2. 인문주의 교육사상
인문주의란 인간교육에 있어서 인문학의 필요성과 효용성을 믿는 교육이념이자 인문학을 확산시키려는 교육운동이다. 인문주의는 휴머니즘을 우리말로 옮긴 것이지만 휴머니즘은 인문주의 외에도 인간주의, 인본주의, 인간중심주의 등의 다양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때에 따라서는 인문주의와 대립되는 경향, 즉
4. 신인문주의 교육사상
신인문주의는 18세기 계몽사상의 지나친 합리주의에 대항하여 일어난 것으로 인간성의 조화로운 추구를 새로운 각도에서 하고자 하는 운동이었다. 합리주의가 주지적, 개인적, 반역사적, 인류적인데 비하여 신인문주의는 정의적, 역사적, 국민적인 색채가 강하였다.
신인문주의의 교육적 특성은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 중시하였다. 신인문주의에서는 그리스 문화의 정신과 내용 속에 깃들여 있는 세계관과 인생관을 올바로 인식하고 그를 통해 참된 인간성의 실현을 추구하는 교육을 이루고자 하였다. 이는 그리스의 인간상인 인간의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꾀한다는 의미로 고전문화의 형식적인 모방에 그친 르네상스 인문주의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다.
5. 헤르바르트의 교육학
헤르바르트는 1776년 5월 4일 니더작센주올덴부르크에서 출생하였다. 예나대학교에서 법률학을 전공하였으며, 괴테, 실러, F.W.셸링, J.피히테 등에게서 사상적 영향을 받았다. 1797년 대학을 졸업하고 스위스 베른에서 3년간 가정교사로 있었는데, 이때의 교육경험이 교육학자로서의 생애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