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여성]영화-피아노
- 최초 등록일
- 2005.08.08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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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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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영화소개
(1) 피아노 (The Piano)
(2) 영화감독 - 제인 캠피온
(3) 주연소개 - 홀리 헌터, 하비 케이텔, 샘 닐, 안나 파킨
(4) 영화의 시대적 배경
(5) 시상내역
Ⅱ. 영화알기
(1) 줄거리
(2) 등장인물의 특징
(3) 영화분석
(4) 페미니즘과 피아노
(4)-1 페미니즘의 정의
(4)-2 장면별 분석
(4)-3 소품별 분석
(4)-4 여성으로서의 정체성 찾기
(5) 스튜어트와 플로라의 관점
(6) 프로이드의 심리학적 관점
Ⅲ. 마무리
(1) 남성의 입장에서 본 피아노
(2) 여성의 입장에서 본 피아노
Ⅳ. 부 록
(1) 참고문헌 및 사이트
(2) 파워포인트 자료
(3) Hand-out 자료
본문내용
※ 헐리우드의 전형을 파괴 하고있는 영화
여성의 몸이 남성의 응시의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라 남성의 몸이 탐색의 대상이 되는 것에 주목 할 만하다. 또한 여성이 단순히 착하거나 악한 단선적인 인물이 아닌 모성과 성적 욕망, 정열을 지닌 다층적인 인간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2) 영화감독 - 제인 캠피온
1954년 4월 30일 뉴질랜드 웰링턴 출생으로 연극배우인 어머 니와 연출가인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성장기에는 연극에 관심을 가진다. 그러나 인위적일 수밖에 없는 연극 연기의 특성을 깨닫 고 대학에서는 심리학과 교육학을 전공한 후 인간의 사고나 행 동에 관한 공식적인 관찰과 연구가 가능하며, 이론과 시적 감수 성이 동시에 내포되어 있는 인류학을 공부한다.
호주 영화학교 시절 만들었던 단편영화들은 관찰이라는 면에 서매 순간에 대한 선택이나 행동을 드러내는 주연을 선정하는 공통점들을 가지고 있다. 첫번째 단편영화 <껍질>은 깐느영화제 단편영화그랑프리를 받음으로써 그 해 가장 주목할 만한 데뷰라는 평가를 얻어냈으며, <소녀 이야기>와 <열정 없는 순간들>은 깐느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에 선정되었을 뿐 아니라 이후 심야극장에서 컬트영화광들의 고전이 되었다.
학교를 졸업하고 여성연합의 제안으로 만든 <방과 후>는 '당위의' 페미니즘 영화를 요구한 기획의도와 제인 캠피온 자신의 예술적 양심사이의 갈등을 그대로 나타내고 있다. 제인 캠피온은 때로는 여성의 정체성을 강하게 투영하는 분위기 덕분에 페미니즘의 선두에 서기도 하지만, 인간의 보편적인 실존을 회화적인 시선으로 탐구하며 사회나 세계의 문제가 개인의 문제에 실리는 메타포라고 여기고 있다.
참고 자료
(1) 참고문헌 및 사이트
․ http://movie.naver.com/movie/
․ http://www.cineseoul.com/movies/
․ http://my.dreamwiz.com/woodlim21/
․ http://www.myzon.com/dvding/rental/ movie/
․ http://www.alovenest.com/madang
․ http://blog.naver.com/yslee0125/
․ http://k.daum.net/qna/kin/home/
․ http://movie.nate.com/movieinfo/movie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