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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상] 어거스틴의 인식론과 수업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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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8.12
최종 저작일
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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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교육사상
Ⅲ. 인식론
Ⅳ. 수업
Ⅴ.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어거스틴(Saint Augustine)은 위대한 기독교 저술가이다. 그는 기독교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그의 교육적 관점은 채택되어 오랫동안 추종되었다. 어거스틴은 354년 11월 13일 북 아프리카 타가스테에서 출생하였다. 아버지 파티리시우스는 이교도이었고 어머니 모니카는 독실한 기독교인이었다. 마다우라에 있는 라틴 문법학교와 카르타게에 있는 웅변학교에서 교육을 받은 후 마니교를 신봉하였다. 그는 타가스테에 있는 라틴 문법학교에서 가르쳤고, 374년에는 카르타게에서 웅변학교를 개교하였고, 로마에 가서 웅변을 가르쳤고, 밀란에서 웅변학 교수직을 수여받기도 하였다. 주교 암브로즈는 어거스틴과 그의 아들 아디오다투스에게 387년에 세례를 주었다. 어거스틴은 모친 사망 후 388년에 타가스테로 돌아가서 어거스틴 수도원을 창설하였다. 391년에는 히포의 주교에 의해 사제로 임명되었다. 396년에는 히포의 주교가 되어 30년간 봉직하였다. 그는 기독교에 관련된 113권의 저서외에도 많은 문헌을 남기고 반달이 히포를 점령한 기간인 430년 8월에 세상을 떠났다.1)
어거스틴은 이교도들의 도전이 심각한 매우 혼돈된 세계 속에서 살았다. 여기에서 안정을 유지하자면 기독교에 철저하게 의존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졌다. 기독교의 절대신에게 이교도들이 복종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교도들을 연구하고 이들을 교육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7자유학과를 연구하고 절대신을 믿고 따르도록 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만 하였다. 그는 당시에 지자가 되기 위해서는 인간의 이성 보다 믿음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인간의 정신 세계 속에 믿음이 있기 전에는 절대 신에 관련된 지식을 얻을 수 없다고 보았다. 이러한 어거스틴의 종교적 신념이 서구사회의 자연과학적 발전을 지체시킨 것도 사실이지만 기독교 사회가 안정적으로 지속되도록 교육을 할 수 있는 배경을 제공하였다는 것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2)
어거스틴은 인간의 권위주의적 교육사상을 완화시키는데 결과적으로 공헌하였다. 교사가 수업의 원동력이 될 수 없다고 보았다. 교사가 학생들을 학습시킬 수 없다고 보았다. 교사가 진리를 소유하고 있어도 그 진리를 직접 학생에게 전달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학습자들은 직접적인 경험과 지적 통찰을 통하여 진리를 획득한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교사의 임무는 교사가 이미 소지한 진리를 학생들이 발견하도록 인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가 가르쳐주어서는 모른다는 것이다.3)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는 학교 수업의 성격은 교사가 교재의 내용을 획일적으로 학생에게 전달하고 학생은 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관계에 있다. 이는 다른 사람이 가르쳐주어 아는 것은 아무 것도 모르는 것이라는 소크라테스적 아이오니를 수업의 현장에서 실현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대학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지는 우리나라 학교 수업의 특성은 과거에 관련된 지식을 현재와 미래라는 특성을 고려하지도 않은 채<font color=aaaaff>..</fo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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