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 노동요에 나타난 애정양상
- 최초 등록일
- 2005.09.04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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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요 중에서도 노동요를 중심으로 나타난 우리 민족의 다양한 애정양상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다양한 민요를 수록하였으니 많은 참조 바랍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노동요의 개념과 노동요의 가치
Ⅲ. 노동요에 나타난 다양한 애정양상
(1) 이성에 대한 구애 양상
(2) 혼인에 대한 인식과 소망 양상
(3) 개방적인 성의식 양상
(4) 노동요에 나타난 애정 갈등 양상
(5) 임의 부재에 대한 그리움의 양상
Ⅳ. 맺음말
본문내용
특별한 재주나 기교 없이도 이 땅에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만들고 부를 수 있는 노래가 우리 민요다. 대부분의 민요는 민중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집단적으로 불려졌다. 민중들은 민요를 통해 삶의 고통을 자연스럽게 발산했으며, 또 이를 건강하게 극복해냈다. 민요는 다른 어떤 작품도 따를 수 없는 대중적 성격을 가졌고 그 속에는 노동과 투쟁, 사는데서 오는 희노애락의 결의를 토하고 있다. 민요의 향유계급은 통치계급이 아닌 민중이며, 민요는 인민의 매일 매일의 노동을, 적나라한 동물적 욕망을, 양반에 대한 야유와 선망을 단적으로 노래하고 있다 민중의 노래인 민요에는 우리 조상들의 다양한 생활상과 함께 그들의 애환 ․ 가치 ․사상 ․의식 ․ 정서 등이 나타나 있다. 그 중 우리 조상들의 삶의 원천이며 삶의 의욕을 북돋아 주는 지속적인 삶의 활력이기도 한 노동의 현장에서 불리어졌던 노동요 김무헌, “한국 노동 민요론(집문당, 1886)”, p. 23 참조를 중심으로, 그 속에 나타난 다양한 애정양상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노동요의 개념과 노동요의 가치
노동이란 인간생존에 불가결한 것으로서 외부인 자연에 작용을 가하여 인간생활에 필요한 물질을 획득하는 행위를 말한다. 인간의 노동은 정신적 노동과 육체적 노동의 통일에 의하여 자연을 합리적으로 변혁시켜 생산수단을 생산하며 동시에 자기를 변혁시킨다. 인간의 존재 자체가 본래 사회적인 것에 대응하여 인간의 노동은 본래적으로 사회적인 성격을 갖는다. 노동요란 일터에서의 민요이다. 지금에 남아 있는 민요들은 대부분 구전된 것이고, 기록문학과는 달리 민중들의 애환이나 그들의 이상과 정서 등이 담뿍 담겨져 그들의 사랑을 받고 그들의 가슴 속에 안겨져 살아온 것들이다. 노동요란 노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땅과의 일체감에서 흥겹게 부른 인간의 삶의 소리인 동시에 땅의 소리며 땀의 소리며 노동의 소리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신경림, “민요기행”(한길사, 1990)
서범석, “한국농민시 연구”(고려원, 1999)
김무헌, “한국 노동 민요론”(집문당, 1886)
유안진, “딸아 딸아 연지 딸아”(문학동네, 2003)
MBC, "한국민요대전-강원도 민요해설집”(MBC. 1995)
MBC, "한국민요대전-경기도 민요해설집”(MBC. 1995)
조복향, “영남 지방 전래 민요집”(도서출판 백상, 1993)
국어국문학회편. “민속 ․ 무가 ․ 탈춤 연구”(태학사, 1998)
조동일, “한국민요의 전통과 시가율격”(지식산업사, 1996)
서영숙, “우리 민요의 세계”(도서출판 역락, 2002)
좌혜경, “제주섬의 노래”(국학자료원, 1995)
나승미, 고혜경. “노래를 지키는 사람들-남도민요기행”(문예공론사, 1995)
Naver 백과사전 「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