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총 21페이지 분량의 정지용,정진규,노향림,김영태 시인에 대한 분석과 작품분석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목차도 있고 참고 도서도 있습니다.. 노향림같은 시인은 책도 잘 없는 시인입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리포트로 낼 경우 수정안하고 내셔도 무관할 듯 합니다^^)
목차
김영태
◇ 작가의 생애
◇ 김영태 시인의 시세계와 ‘하늘’
◇ 시 분석과 감상
노향림
◇ 작가의 생애
◇ 작품의 경향
◇ 작품 해석
◇ 작품감상
정진규
◇ 시인의 생애
◇ 「모슬포 바람」의 해석을 위한 고찰
◇ 시 분석과 감상
정지용
◇ 시인 정지용에 대해
◇ 작품분석
◇ 시의 감상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김영태 시인의 시세계와 ‘하늘’
20세기 시의 특질은 김종길은 다섯 가지로 설명한 일이 있다. 1) 추상화 내지 비인간화의 경향, 2) 비합리 내지 비논리화의 경향, 3) 이미저리를 중요시하는 경향, 4) 무의식 세계의 발굴, 5) 자유시형의 사용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특질들은 한마디로 현대시가 난해성을 면치 못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현대시의 난해성은 복잡성, 암시성, 모호성, 신기성 등에 의하여 가중되고 있다. 상징주의 이후 초현실주의를 거쳐 모더니즘에 이르는 현대시가 난해해진 것을 어쩔 수 없는 하나의 과정이었다 하겠다.
김영태의 시를 읽을 때 느끼게 마련인 의미의 단절은 그의 시가 난해시로 불리어지는 가장 큰 이유다. 의미의 단절은 초현실주의 시에서도 느낄 수 있고, 추상화나 비논리화에서도 느낄 수 있으나 그가 그려내는 의미의 단절은 기상(奇想:conceit)이라는 시의 기법에 연유하는 것 같다. 기상은 형이상학파 시인들에게서 처음 사용되고 대중화된 방법이다. 기상은 어렵고 도전적이거나 매우 도발적인 은유 혹은 직유, 즉 매우 다르고 있음직하지 않은 사물들 사이의 유사성을 단정하려는 시인의 의도를 말한다. 매우 당돌하고 당혹스러운 연결로 사실상 의미의 단절을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그의 시가 우리의 가슴에 쉽사리 다가오지 않는 또 다른 이유는 이미지를 중시하는 수법을 쓰고 있다는 점이다. 그가 즐겨 쓰는 이미지는 시각적 이미지와 청각적 이미지다. 김영태는 감각적 표현에 탁월한 재능을 보여주고 있다. 시는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이다. 그는 의미에 초점을 둔다기보다 표현에 더 재능을 보이는 시인인 것 같다. 신용협, 『한국 현대시 연구』, 새미, 2001, pp.392~394.
그는 비유와 상징 및 이미지다 환기하는 언어적 울림의 효과를 섬세하게 탐구하고 있다. 그는 ‘화가이면서 음악을 즐기고 연극에도 관계’했다고 한다. 이는 그가 서양화를 전공했다는 사실과 더불어, 그의 작품을 탐색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의 작품은 미술의 시각적 기능과 음악의 청각적 기능을 아주 조화롭게 아우르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강태, 『월간 현대시』, 1998년 12월호 참고
김춘수, 『김춘수 사색사화집』, 현대문학, 2002
김혜니, 『한국 현대시 문학사 연구』, 새미, 1998
김혜니, 『현대시 한국사 연구』, 국학자료원, 2002
노향림, 『누구를 위해서 사랑하는가』, 한겨레, 1990
민경대, 『정진규시인의 시 세계』, 인문학보;강릉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제 11집 1990
신용협, 『한국 현대시 연구』, 새미, 2001
이숭원, 『한국 현대시인 연구-정지용』, 문학세계사, 1996
장영우 外, 「대표 시 대표 평론 1」, 실천문학,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