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극] 희극의특성
- 최초 등록일
- 2005.09.13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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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희극이란?
2. 희극의 기원
3. 희극의 분류
1) 시대에 따른 분류
2) 특징에 따른 분류
4. 희극의 정신
1) 축제정신
2) 시골정신
5. 희극과 비극의 차이
6. 희극의 형식, 플롯, 인물, 대사
1) 형식
2) 플롯
3) 인물
4) 대사
7. 희극의 극으로서의 구조적 특성
8. 희극의 효과
1) 희극적인 것
2) 희극적인 것의 원리
9. 한국의 희극
-춘향전
10. 마치며
본문내용
➀ 고전 희극
희랍 희극은 고희극, 중희극, 신희극으로 나눌수 있다. 고희극은 주로 전쟁을 비난하는 정치적 사회풍자를 다루며, 특정인물을 풍자하다. 중희극은 문화적, 철학적 모방 및 풍자에 역점을 두었다. 신희극은 사회적 및 가정에 관한 주제를 강조하고 일반화, 보편화한 것이 특징이다.
➁ 문예부흥기의 희극
로마극에 있는 요소 막간극에서 발전하여 만들어졌다. 이 시기에는 고전 희극의 특성과 함께 목가적인 배경과 도시적인 분위기를 중심으로 귀족간의 사랑과 낭만을 강조한 낭만희극이 주를 이루었다. 여자들이 주역을 맡아 사건을 전개하며, 유머와 낭만이 넘치는 사랑을 주제로 한 희극이었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섹스피어를 들 수 있다.
한 편 프랑스에서는 고전희극의 완성자라고 할 수 있는 몰리에르가 등장하게 된다. 그는 이탈리아에서 유행한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영향을 받아 그의 희극의 유형적인 인물들로 발전시켰다. 그의 희극은 성격희극으로서 사회의 부정과 허위를 공격하고 비판하는 요소가 강하였다.
➂ 왕정복고와 그 이후의 희극
영국에서 시작한 풍습희극은 한 시대나 사화가 갖는 특수한 풍습에서 희극을 창조해 낸다. 즉 한 사회가 같고 았는 통념적인 인습을 고집하는 데서 생기는 모순을 극화한다. 18세기에 감상 희극이 유행하게 되는데 이는 극적 상황이나 사건이 희극적인 것이 아니라 극중 인물의 불행에 대해 동정을 유발시키는 극이지만 결말이 행복하게 끝난다는 점에서 희극이라고 한다. 현대희극은 소극에서 지적 희극에 이르는 희극을 말한다. 대부분이 소극적인 형식 많아졌으며, 전형적이고 이상적인 연기보다는 개성적이고 사실적인 연기로 변했다.
① 상황희극(comedy of situation)
인물들을 우스꽝스러운 상황 속에 놓이게 할 때 일어나는 희극. 이러한 희극에서는 인물의 성격이나 사상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 계략희극 : 극중의 사건이 인물의 성격에 의해서가 아니라 한두 사람의 고의적인 계략, 즉 변장이나 인간의 착오 같은 정황을 이용하여 복잡하게 이야기가 전개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