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디자인의 큰 흐름을 유기적 디자인 형태와 기하학적 디자인 형태로 나누어 조사하고 분석하였습니다.
디자인의 흐름을 하나의 기준에서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세심하고 정확하게 (절대 허술하지 않게) 기술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장 시작하며
2장 기하학적 형태와 유기적 형태의 탐색
3장 디자인 역사의 흐름에서 찾는 두 가지 형태의 의미
4장 오늘날 디자인의 경향과 의미, 인공 VS 자연
5장 결론
본문내용
1장 시작하며
“과연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흔히 말하는 'a mental plan'이나 ‘a plan in art' 명승수, 현대 디자인학의 지평, 디자인하우스, 1986, pp 14
의 의미를 떠올리지 않더라도 디자인이란 말은 우리 삶의 많은 부분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 범위 또한 그래픽디자인, 패션디자인, 공업디자인, 건축디자인, 산업디자인, 제품디자인, 기업 통합 디자인, 디자인 프로세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하지만 이러한 다양성이 디자인의 정의에 대한 모호함과 만나면 오히려 디자인이란 무엇인지 애매해진다. 스티븐 베일리는 디자인을 ‘하나의 주제이기 보다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주제’로 보았다. 또한 각기 다른 전문 분야에서 디자인이란 용어가 하나로 정의되기 보다는 함축적 어원에서 비롯된 새로운 의미를 파생해 나가는 것이 현실이다. 심지어 ‘디자인은 매우 복잡한 신념 활동의 수행이다.’ C. Jones
라는 정의에 이르면 그 개념 자체가 존재하는 것인지 의문이 들 정도이다.
문헌마다도 각기 다르게 정의되어있는 ‘Design'이란 용어는 그래서 오히려 자유롭고 매력적이다. 이제 겨우 디자인(여기서는 산업디자인에 한정된 의미로)의 역사 170년 정도가 지났다. 공부할수록 디자인이 무엇인지 더 모르게 되는 알 수 없는 경험은 오히려 내가 밟는 길이 새로 만들어가는 디자인 역사이며 정의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더욱 흥분되고 의욕을 준다. 여러 훌륭하신 분들의 디자인에 대한 정의는 (방법론과는 별개로), 안타깝지만 내게는 정의 내릴 수 없는 것에 대해 억지로 인식의 틀 맞춤을 하고자 했던 것이라 느껴진다.
참고 자료
1) 정시화, 산업디자인 150년, 미진사, 1995
2) 스티븐 베일리(Stephan Bayley),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의 역사, 손호철 역, 열화당, 1995
3) 최대석, 산업디자인학(개정판), 홍익대학교 출판부, 1995
4) 크리스토퍼 로렌즈(Christopher Lorenz), 산업디자인, 김관배 역 대한교과서(주), 1988
5) 존 에이 워커(John A. Walker), 디자인의 역사, 정진국 역, 까치, 1995
6) 김민수, 모던디자인 비평, 안그라픽스, 1994
7) 명승수, 현대 디자인학의 지평, 디자인하우스, 1998
8) 민경우, 디자인의 이해, 미진사, 1995
9) 디자인정글(www..jung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