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연구] 주자
- 최초 등록일
- 2005.09.14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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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자에 대한 학문사상, 생애, 삶의 태도, 학문탐구 자세 등에 대해 상세히 적었습니다.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 ^^
레포트 표지 없이 내용은 3페이지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신유학(도학)의 성립과정
3. 주자학의 창시자 -주자의 생애와 사상
4. 주자의 정직하고 충실한 학문
5. 기본 텍스트를 충분히 숙독
6. 속임이 없는 학문 태도
본문내용
3. 주자학의 창시자 -주자의 생애와 사상
그러면 주자학의 창시자인 주자의 생애와 사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주희는 1130년 복건 남검주 우계현에서 아버지 주송, 어머니 축씨 사이에서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두 형은 어려서 죽었다. 조선의 송시열이 호를 우암이라고 한 것은 자신의 잘못을 반성한다는 뜻도 들어가 있지만, 주희가 태어난 우계현에서 따다 쓴 것이다. 주희의 자는 원회다. 원회는 아버지 친구인 유자휘가 붙여준 것이다. 호는 많은데 대표적으로 회암을 든다. 시호는 문공이다. 문공이란 시호는 최고의 존칭에 해당한다. [주희 중국철학의 중심] 29p 요약
주자는 이곳에서 14세 때 아버지가 죽자 그 유명(遺命)에 따라 호적계(胡籍溪)·유백수(劉白水)·유병산(劉屛山)에게 사사하면서 불교와 노자의 학문에도 흥미를 가졌으나, 24세 때 이연평(李延平)을 만나 사숙(私淑)하면서 유학에 복귀하여 그의 정통을 계승하게 되었다. 그의 강우(講友)로는 장남헌(張南軒)·여동래(呂東萊)가 있으며, 또 논적(論敵)으로는 육상산(陸象山)이 있었다. 그는 19세에 진사시에 급제하여 71세에 생애를 마칠 때까지 여러 관직을 거쳤으나, 약 9년 정도만 현직에 근무하였을 뿐, 그 밖의 관직(사록)은 학자에 대한 일종의 예우로서 반드시 현지에 부임할 필요가 없는 명목상의 관직이었기 때문에 학문에 전념할 수 있었다.” 네이버 사이버 백과사전
주자의 사상은 형성은 40세와 61세를 시점으로 나눠 볼 수 있다. 40세 때, 이발미발설이 정립된 것이 제 1차 각성이라고 한다면, 61세에 제 2차 각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때에 주자는 “긴 여정 끝에 [시경]과 [주역]에 관해서는 겨우 성인의 마음을 읽을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하였고 이 해 10월부터 서경, 시경, 주역과 춘주를 간행하였다. 주자의 철학적인 논쟁은 이발미발설, 인설, 격물치지설, 충서론, 인신도심론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중국 철학사] 풍우란
[인간 주자] 미우라 쿠니오
[하늘天 위에는 무엇이 있는가?] 기누가오 쓰요시
[주희 중국 철학의 중심] 조남호
[주희에서 정약용으로] 한형조
[증산도 사상] 논문집 4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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