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창의성 프로그램
- 최초 등록일
- 2005.09.16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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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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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시작하며...
Ⅱ.창의성 개발 프로그램
1. 브레인 스토밍
2. 브레인 라이팅
3. 스캠퍼
4. 발문기법훈련
5. 시네틱스
6. 형태분석법
7. 속성연상법
8. 수평적사고
9. 강제결합법
10. 연상
11. 상상
12. 공상
Ⅲ.창의성 교육 프로그램
1. De Bono의 창의적 사고 모형
2. F. W. Williams의 모형
3. Gordon의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
4. 오스본의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 프로그램
Ⅳ.마치며...
본문내용
21세기는 세계화 시대로 정보화 사회, 지식기반 사회 무한 경쟁 사회라 한다. 날로 치열해지는 국제 경쟁 사회에서 생존에 필요한 것은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능력이 아니라, 스스로 수많은 정보를 탐색하고 획득하며, 그 정보를 종합하고 새로운 문제를 발견하며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줘야 한다.
인간이 살아가면서 추구하는 욕구 중 가장 상위의 욕구는 자아실현의 욕구이다. 자아실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창의적인 사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휘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창의성 개발은 자아실현에 중요한 요소이다. 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하여,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고, 능력과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창의성 교육을 통하여 이들의 잠재 능력을 계발하는 일이 필요하다. 문제 상황에 따라 해결할 수 있는 힘, 다양한 발상 능력, 즉 새롭게, 다양하게, 치밀하게 생각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려면 무엇보다 창의성 개발이 필요한 것이다.
Ⅱ. 창의성 개발 프로그램
1. 브레인스토밍
가. 개념
브레인스토밍이란 어떤 주제나 문제에 대해 두뇌에서 폭풍이 몰아치듯이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내는 토의 방법으로 집단 내에서 4개의 규칙에 따를 때 최선의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기법이다.
토대는 보류된 판단의 원리에 입각하여 가능한 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것이고, 아이디어 산출 단계는 판단 단계로부터 분리된다. 원리는 판단을 유예하고, 양이 질을 낳는다는 것이다. 규칙은 다음과 같다.
(1) 어떠한 아이디어라도 수용한다.
(2) 자유분방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3) 질 보다 양을 구한다.
(4) 아이디어의 결합을 통해 개선한다.
집단 구성은 집단 구성원은 적당한 수(5-12명)를 유지하고(남녀 혼성), 각 집단에서 리더 1명, 서기 1명을 뽑고 각자의 역할을 익힌다.
참고 자료
최경희, STS 교육의 이해와 적용. 교학사, 1997.
주영주, 최성희, 교수 매체의 제작과 활용. 남두 도서,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