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문] 낭만주의 영시 (워드워즈와 코울리지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5.09.22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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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세기 영시 과목에서 당당히 A+ 받은 리포트 입니다.
주로 책을 참고로 해서 리포트를 작성했구요~
논문도 활용해서 워드워즈와 코울리지, 두 시인의 비교 대조를 하였습니다.
직접 그들의 시를 인용해서 비교했구요 ^^
두 시인에 대한 비교뿐 아니라 낭만주의 시의 전반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해서,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그럼 모두들 열공 ^^!!
목차
I. 시와 시인의 개념
II. 시적 자발성과 자유
III. 낭만적 자연시
IV. 평범한 것의 찬양
V. 초자연적인 것 및 이상함
VI. <심화 탐구> Wordsworth 와 Coleridge의 자연관
본문내용
신고전주의 이론에 따르면 시는 독자들을 가르치고 그들에게 예술적 쾌락을 주기 위하여 계획된 형태로 인생을 모방하는 것이다. 워즈워드는 좋은 시는 모두 ‘강력한 감정의 자발적인 넘쳐흐름’ 이라고 규정했다. 다른 낭만주의 이론들도 비록 표현은 다를지라도 시의 원천과 내용으로 외부의 세상을 추구하는 대신에 작가 자신의 정신과 감정을 말하는 점에 있어서는 동일하다. 많은 작가들이 시를 정서의 “표현”이나 “발표” 또는 “공개”로 규정했다. 블레이크(Blake)와 셸리(Shelley)는 시를 시인의 상상적 비전으로 보았는데 그들은 이것이 일반 대중의 일상적인 세계에 반대되는 것으로 여겼다. 코울리지는 시를 시인의 상상력의 산물로 여겼다.
낭만주의의 서정시에서 “나”라는 화자는 엘리자베스 시대와 17세기의 연애시에 등장하는 호탕한 멋쟁이의 페트라크식의 연인같은 전형적인 서정적 화자인 단순한 극적 인물이 아니라 시인 자신의 시적인 모습인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러한 경우의 극단적인 예는 워즈워드의 ⌜서곡⌟(The Prelude)이다. 이 작품은 시인 자신의 마음의 성장에 관한 서사시처럼 진지하고 긴 시편이다. ⌜서곡⌟은 그 시기의 두 가지 지배적인 다른 경향을 보여준다. 블레이크(Blake), 초기의 코울리지(Coleridge), 셸리(Shelley), 키츠(Keats) 등과 같이 워즈워드는 자신이 밀튼(Milton)과 스펜서(Spenser)를 거쳐 성서의 예언시인들에게 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환상적(Visionary)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서곡⌟은 유럽의 낭만주의와 마찬가지로 영시의 주된 형식을 대변한다. 이 작품은 자아의 형성에 관한 장시로 위기에 중점을 두고 자신의 진정한 자아와 운명지어진 정신적 고향을 추구하는 시인의 내면의 여행을 근본적인 은유로 표현한다. 이 형식의 대표적인 예로는 블레이크의 “밀튼”(Milton)과 셸리의 ⌜해방된 프로메티우스⌟(Prometheus Unbound)에 나오는 아시아(Asia)의 지하세계로의 여행, 키츠의 ⌜엔디미온⌟(Endymion)과 ⌜하이페리언의 몰락⌟(Fall of Hyperion)등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영미시 개론⌟, -최희섭- 동인 출판사
⌜영국 낭만시의 이해와 감상⌟, -권영탁, 설태수- 형설출판사
⌜낭만주의 영시⌟, 탐구당
⌜Wordsworth 와 Coleridge의 자연관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선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