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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arning과 blended learning의 개념과 교육적 효과

*성*
최초 등록일
2005.09.25
최종 저작일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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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learning과 blended learning의 개념과 교육적 효과

목차

1. e-러닝의 개념

2. e-러닝의 교육 효과

3. 블랜디드 러닝의 개념

4. 블렌디드 러닝의 교육효과

본문내용

블렌디드 러닝의 근본 목적은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다. 다양한 학습자들이 학습내용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습득하게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관심을 이끌어내야 하며, 이를 위해서 그들의 학습스타일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을 혼합해 제공하는 것이다. 두 번째 이유는 학습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이다. 한 가지 방식으로는 아무래도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범위가 한정될 수밖에 없으며 자칫 원하는 결과를 달성치 못할 수 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결합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교실에서의 집합교육을 떠올려보자. 집합교육은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 참석한 사람에게만 제공된다. 하지만 e러닝은 교육에 참석하지 못한 사람들도 학습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또 모바일 기기나 수행가이드 등 적당한 매체를 통해서 학습장소를 집이나 거리, 업무현장으로 확대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에서는 체험하기 어려운 브레인스토밍을 비롯한 현장 실습과 적용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가능케 함으로써, 성과와 만족도 면에서 많은 향상을 보이고 있다. 비용과 시간에 대한 문제도 중요한 사항이다. 블렌디드 러닝은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이나 과정실행에 있어 적절한 방법을 혼합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최적화 할 수 있다. 온라인 형태의 경우 개발비용은 많이 드나 실행에 드는 비용은 최소화 할 수 있고, 오프라인 방식은 실행에 드는 비용이 비교적 높은 편이나 시간활용을 집중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사이버 교육의 제한점으로 지적되는 인간적인 접촉의 상실이나 홀로 학습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이로 인한 동기유발 저하 등을 보완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사실들의 실례는 다음과 같을 것이다. 웹 강의실에 강의계획표나 내용, 교실 수업의 활동 자료를 모두 올려놓고 필요할 때 언제라도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면대면 집합 수업의 경우, 일반 강의는 웹상으로 모두 습득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일방적 강의가 아니라 실습, 조별 학습활동, 과제물 발표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또한 웹 강의실에서는 질의응답과 토론, 퀴즈, 과제 제출, 설문 조사를 실시해서 학생들의 참여를 도모하며 그 다음으로는 강의실과 웹상에서 커뮤니티를 구축해서 운영하고 상호작용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유도한다.

참고 자료

블렌디드 러닝의 근본 목적은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다. 다양한 학습자들이 학습내용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습득하게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관심을 이끌어내야 하며, 이를 위해서 그들의 학습스타일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을 혼합해 제공하는 것이다. 두 번째 이유는 학습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이다. 한 가지 방식으로는 아무래도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범위가 한정될 수밖에 없으며 자칫 원하는 결과를 달성치 못할 수 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결합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교실에서의 집합교육을 떠올려보자. 집합교육은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 참석한 사람에게만 제공된다. 하지만 e러닝은 교육에 참석하지 못한 사람들도 학습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또 모바일 기기나 수행가이드 등 적당한 매체를 통해서 학습장소를 집이나 거리, 업무현장으로 확대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에서는 체험하기 어려운 브레인스토밍을 비롯한 현장 실습과 적용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가능케 함으로써, 성과와 만족도 면에서 많은 향상을 보이고 있다. 비용과 시간에 대한 문제도 중요한 사항이다. 블렌디드 러닝은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이나 과정실행에 있어 적절한 방법을 혼합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최적화 할 수 있다. 온라인 형태의 경우 개발비용은 많이 드나 실행에 드는 비용은 최소화 할 수 있고, 오프라인 방식은 실행에 드는 비용이 비교적 높은 편이나 시간활용을 집중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사이버 교육의 제한점으로 지적되는 인간적인 접촉의 상실이나 홀로 학습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이로 인한 동기유발 저하 등을 보완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사실들의 실례는 다음과 같을 것이다. 웹 강의실에 강의계획표나 내용, 교실 수업의 활동 자료를 모두 올려놓고 필요할 때 언제라도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면대면 집합 수업의 경우, 일반 강의는 웹상으로 모두 습득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일방적 강의가 아니라 실습, 조별 학습활동, 과제물 발표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또한 웹 강의실에서는 질의응답과 토론, 퀴즈, 과제 제출, 설문 조사를 실시해서 학생들의 참여를 도모하며 그 다음으로는 강의실과 웹상에서 커뮤니티를 구축해서 운영하고 상호작용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유도한다. 마지막으로는 면대면 집합 수업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이나 복습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집합수업에서 다른 내용을 파일 형태로 웹에 게시하는 행위로 볼 수 있겠다.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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