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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식민지 근대화론, 수탈론, 일제시대의 근대화에 대한 소논문

*대*
최초 등록일
2005.09.25
최종 저작일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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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 '회색인'을 읽고 우리나라의 근대화에 대하여, 그리고 일제시대를 바라보는 두 관점인 '식민지 근대화론'과 '수탈론'에 대하여 소논문을 써보았습니다.

독서감상문, 또는 소논문을 작성하시는 분들이나 우리나라의 근대화에 대하여 공부하시는 분들께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제 시대를 바라보는 두 관점
2. 분야별로 본 일제 시대의 근대화
3. 총체적인 관점에서 살펴본 일제시대의 근대화

Ⅲ. 결론

본문내용

지난 12월 15일 조선일보에는 ‘高宗·대한제국은 근대화에 기여했나’라는 제목의 기사가 게재되었다. 이 기사는 고종의 대한제국이 우리나라의 근대화에 얼마나 기여했느냐에 대한 학계의 논쟁을 담고 있었다. 대한제국의 역할 평가에 따라서 우리나라의 근대화가 자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느냐, 아니면 일본에 의한 ‘식민지 근대화론’이 설득력을 얻게 되느냐가 갈리기 때문에 당연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문제이다.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에도 이러한 식민지 시대에 대한 최인훈의 생각이 담겨져 있다. 주인공인 독고준이 학술 동인지에 투고한 글에서 그것을 살펴볼 수 있다. 글에서 독고준은 ‘우리나라가 식민지를 자졌다면 참 좋을 것이다’라고 말한다. 그 이유로, 우선 식민지를 가짐으로써 젊은 세대들의 일자리를 구할 수 있고, 자국 내에서의 경쟁의식도 식민지에 관한 한 민족이라는 이름으로써 이해 공동체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정치적 싸움에 있어서도 식민지를 희생양으로 만듦으로써 숨을 트일 수 있고, 무엇보다도 경제적인 측면에서 식민지의 이권을 통해 손쉽게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밖에도 식민지의 개척을 통해 자국 민족이 우월하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비엔나를 가리켜 ‘오스트리아의 서울’ 최인훈, 『회색인』(서울 : 문학과 지성사, 1991), p. 10.
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문화의 우위를 생각해 볼 수도 있다고 한다. 그러나 국제 협조, 후진국 개발이라는 새 유행의 시대를 살게 되어서 제국주의의 대외 정책을 펼치지 못하는 것이 아쉽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러한 독고준의 글은 잘 생각해보면 일제의 우리나라에 대한 식민지 활동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즉 ‘식민지 수탈론’의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학계에서는 ‘수탈론’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고 그에 따라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서에도 이러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교과서에서는 ‘자본주의 맹아론’등의 예를 들며 자생적인 근대화의 흐름을 진행해 나가고 있었던 우리나라가 일제의 식민통치 때문에 근대화의 흐름이 억제되었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최인훈. 『회색인』. 서울 : 문학과지성사, 1991.
김민수. 『환멸의 세계, 매혹의 서사』. 서울 : 거름, 2002.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식민지 근대화론의 이해와 비판』. 서울 : 백산서당, 2004.
신용하. 『일제 식민지 근대화론 비판』. 서울 : 문학과지성사, 1998.
신용하. 「‘식민지근대화론’ 재정립 시도에 대한 비판‘」. 『창작과 비평』, 1997 겨울.
김동노. 「‘식민지시대의 근대적 수탈과 수탈을 통한 근대화‘」. 『창작과 비평』, 1998 봄.
조석곤. 「‘수탈론과 근대화론을 넘어서‘」. 『창작과 비평』, 1998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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