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인상주의(신인상주의, 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 -그림포함
- 최초 등록일
- 2005.09.28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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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의 이해 시간에 쓴 레포트입니다..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를 나누어 조사했습니다..
각각의 중요 미술가들도 같이 조사를 했고.. 작품을 설명할 때 사진까지 첨부해서 한층 더 나은 자료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 ^ 참고로... 편집에 많이 신경썼습니다...
목차
인상주의
1. 인상주의 용어
2. 인상주의 탄생배경
3. 인상주의의 특징
4. 인상주의 의의와 공헌
5. 인상주의 시대의 화가들
신인상주의
1. 신인상주의 명칭
2. 신인상주의란?
3. 신인상주의의 분할묘법
4. 신인상주의 시대의 화가들
후기인상주의.
1. 후기 인상주의 명칭
2. 후기 인상주의란 ?
3. 후기 인상주의의 영향
4. 후기 인상주의시대의 화가들
본문내용
Ⅰ. 인상주의(Impressionism)
1. 인상주의 용어
1873년 살롱이 피사로, 모네, 르누아르, 세잔, 그리고 시슬리의 그림을 거부하자, 이것을 계기로 이듬해인 1874년 4월에 사진작가 나다르의 작업장에서 자칭 `무명 화가 및 조각가 판화가 예술가 협회전`이라고 부른 자신들의 앙데팡당 전시회를 개최하였다. 처음에는 그 부류의 화가들을 일컫는 특별한 이름은 없었다.
출품된 모네의 <인상:해돋이(Im pression: Soleil levant)>라는 작품을 본 <샤리바리(Charivari)> 잡지의 기자 루이 르르와(Louis Leroy)가 `본질`보다는 `인상`만을 그렸다는 조롱의 의미로 그들에게 이름을 붙였다. 그러나 나중에 인상주의 화가들은 이 이름이 적어도 자신들의 양식의 한 측면을 시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이름을 받아들였다.
2. 인상주의 탄생배경
(1) 내적 배경
인상주의자들은 과거 회화를 감각적으로 재구성했다. 기존의 데생과 원근법, 채색법 등도 지워버린 후 옥외로 나갔다. 빛으로 가득 찬 풍경에서 기존 화가들이 흰빛만 보았을 때 인상주의자들은 죽어버린 흰빛이 아니라 서로 엇갈리고 진동하는 수많은 빛과 프리즘의 분광들을 보았고, 기존 화가들이 입체를 나타내는 윤곽선만 보았을 때 인상주의자들은 생생하게 살아있는 불규칙한 빛의 반점들로 이루어진 선을 보았으며, 기존 화가들이 일정한 평면에 자리 잡은 사물만을 느끼면서 그것을 데생화 하고자 했을 때 인상주의자들은 자잘한 색채와 반점으로 이루어진 원근법을 보았다.
(2) 외적 배경
1) 부르주아적 출현
1840~60년 사이, 아카데미 살롱은 우파와 좌파를 막론하고 퇴폐적이고도 상업적인 미술을 하고 있었다. 그 시대는 경제를 잡고 있던 왕족이나 귀족, 승려 계층이 사라져가고 부르주아라는 신흥 계층이 나타난 시기였으며, 이들은 곧 그림의 수요자이자 후원자가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