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용
- 최초 등록일
- 2005.09.28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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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저번학기 A+받은 과목입니다^^
목차
1. 중용에 나타난 중요개념인 천명, 천도, 성, 교, 도, 중, 화의 의미에 대해서 논의하자.
2. 중용에 나타난 天命(天道)과 人性(德)의 관계와 윤리적 의미에 대해 논의해 보자.
3. 하늘의 속성인 誠(성)과 인간의 인간다움으로서의 誠之(성지)에 대해서 논의해 보자.
4.중용의 의미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mesotes)을 비교하여 논의하여 보자.
본문내용
*중용에 나타난 天命(天道)과 人性(德)의 관계와 윤리적 의미에 대해 논의해 보자.
- 天命(天道) : 단순히 ‘명(命)’이라고도 한다. 한국인은 옛날부터 인간의 생멸과 고락이 천(天)의 뜻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믿고, 천의 의지에 따르려는 경향을 지녀왔다. 이와 같이 天命은 하늘의 뜻을 헤아려 天이 인간에게 부여한 명령을 의미한다.
개인적으로는 도덕적 완전 또는 인간적 완성을 명령하였을 뿐만 아니라 사회 혹은 국가적으로도 민생의 구안을 완수할 수 있도록 명령하였다. 그 방법으로서 민생 가운데서 ‘지(知)’와 ‘덕(德)’을 겸비한 사람에게 이 사명을 달성하도록 하였다.
- 人性(德) : 인간의 내면을 구성하는 본질적인 구조로서의 인간의 본성(本性)을 말한다. 인간이 다른 종과 구별되는 가장 분명한 근거로서 어떤 사람이 인성을 상실하면 그는 이미 인류에 속하지 않고 금수와 구별이 없다고 말한다.
이러한 인성에는 인의(仁義)가 들어 있지 않으므로, 그 자체를 선 또는 악이라고 할 수 없다. 즉, 인의란 후천적인 교육이나 학습을 통하여 만들어지는것이지, 본래부터 고유하게 가지고 나온 것이 아니다. 이는 장인(匠人)이 버드나무로 바구니를 만드는 것과도 같은데, 버드나무 속에 바구니가 들어 있지 않은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인성은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개조 시킬 수 있다.
- 하늘의 명령이 곧 사람의 성품이다. 이렇게 하늘을 인간 본성의 원천으로 파악하는 것은 천이 일종의 보편적 도덕 원리라는 사실과 이러한 천으로부터 인간의 본성에 내재하는 모든 윤리,도덕적 원칙이 유래한다는 사실을 암시한 말이다. 역경에 "이루어진 본성을 보존하고 또 보존하는 것이 도의 문(門)이다", "하늘의 도가 변화하고 작용하여 각각의 성명을 바르게 한다"는 말은 천명을 통해 ‘인간다운 삶’을 실현하는 길임을 밝힌 것이다. 천도로서 원형이정(元亨利貞)_천도(天道), 만물이 생기고 자라고 이루고 거둔다는 뜻으로, 하늘이 갖추고 있는 네 가지 덕(德)_에 상응하는 것이 인성으로서 인의예지(仁義禮智)라는 사덕(四德)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