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 중국영화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05.09.29
- 최종 저작일
- 2005.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국 본토 뿐만 아니라 역사적, 문화적으로 단절이 있었던 홍콩과 대만의 영화사까지 포함시켜 지금까지의 대략적인 중국 영화사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중국 영화사의 길을 제시했다.
목차
Ⅰ.서론
1. 영화의 문화사적 가치
2. 중국영화의 흥행원인
3. 중국영화의 이해
Ⅱ.본론
1. 중국영화의 특징
1) 중국영화사와 이데올로기의 관계
2) 현실적 제약
2. 중국영화
1) 중국영화의 범주
2) 중국영화사의 시기구분
3. 중국(中華人民共和國)
1) 1978년 덩샤오핑 체제 이후
2) 제4세대
3) 제5세대 - 아방가르드영화avant-garde cinema
4) 제6세대(신진감독) - 도시 리얼리즘
4. 홍콩
1) 도시영화
5. 타이완 - 뉴웨이브
1) 1980년대 이후 경향
2) 뉴웨이브영화
3) 한계와 가능성
6. 중국영화의 위기
1) 대륙
2) 홍콩
3) 타이완
Ⅲ.결론
1. 대륙과 홍콩, 타이완영화의 통합적 전망
2. 제 6세대 전망
3. 보이지 않는 끈 - 이데올로기와 중국영화
본문내용
1. 영화의 문화사적 가치
영화는 다른 어떤 분야보다 훨씬 더 많은 예술적 연구관점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른바 제3영화권에 속하는 다른 국가들에서도 논의되고 있듯이 최근 들어 중국에서도 몇몇 인접 학문들이 영화에 관한 다양한 관점들을 내놓고 있다. ‘문화연구(Cultural Studies)’라는 틀 안에서 인류학․민족학․사회학․매체학․여성학․예술학․지역학 같은 학문들이 영화를 중요한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다. 이런 관점의 연구들은 개별영화의 세부적인 면에 그 시선을 집중하고 있으며, 또 예술학이나 문화연구 안에서 아직 확고하게 자리매김 되지 않은 영화라는 표현매체의 독창성에 주목하고 있다.
2. 중국영화의 흥행원인
젊고 전위적인 중국의 영화제작자들이 국제영화제와 전 세계 영화관에서 성공을 거두기 시작한 1980년대 중반 이후 영화계의 관심은 온통 중국영화로 쏠렸다. 극동의 문화와 문명이 전하는 풍성한 볼거리로서 뿐만 아니라 인상적인 드라마로서 중국영화는 서구의 영화관객이나 텔레비전 시청자들에게 신비로운 이국정서, 소박한 고대 양식과 낯선 신화 등을 보여주고 있다. 첸카이거陳凱歌․황젠신黃建新․톈좡좡田壯壯․장이머우張藝謨처럼 유명한 감독들의 영화는 색다른 영화언어와 고유한 리듬으로 그 동안 서구 영화가 주류를 이루어 온 세계영화계의 판도를 바꾸어 놓았다. 또한 그들이 중국 문화 전반을 다가가기 쉽게 소개한 덕분에 전 세계 관객들은 중국 문화와 영화에 흥미를 갖게 되었던 것이다.
3. 중국영화의 이해
대체로 중국영화사에서 나타나는 계승이나 단절은 정치사회적 발전과정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중국영화사가 시작된 이래 중국에서는 영화를 정치적이거나 이데올로기적으로 이용해 왔다. 그래서 영화제작자가 예술적인 독립영화나 고유한 세계관이 담긴 영화를 만든 경우는 매우 드물었다. 이 때문에 중국영화는 역사의 산물인 동시에 역사를 만들어 가는 능동적 주체임을 스스로 보여준다.
참고 자료
중국영화사 / 슈테판 크라머(Stefan Kramer, Geschishte des chinesischen Films(1997)
의 완역본) / 2000.10.25 / 황진자 옮김 / 이산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