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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교육철학 D형 완성레포트)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과 그 교육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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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10.01
최종 저작일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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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통신대학 2005년 2학기 교육철학 D형 과제주제에 맞추어 작성한 완성레포트 입니다.
-인터넷 등에서 짜립기한 자료와는 수준이 다릅니다.
-값싼 자료라고 무조건 구매할 것이 아니라, 목차의 구성과 내용을 보면 정말 과제 주제와 맞아떨어지는 자료인지 아닌지를 확인하세요~~~
-다른과목 자료들도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아이디 참조).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
2. 포스트모던 철학의 교육에 대한 시사점
1) 비판적 사고의 함양을 위한 교육
2) 가치와 주체성의 교육
3) 사회적 협동을 통한 전통의 습득과 재창조를 위한 교육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
현대성(modernity)의 근본 이념을 압축하고 있는 계몽주의 사상은 근대의 3대 혁명이라 불리우는 종교개혁, 산업혁명, 프랑스 대혁명을 통해 표출되었다. 이성은 모든 인간에게 평등하게 주어져 있지만 스스로 계발하지 않기 때문에 성숙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계몽주의 사상은 결국 인간 이성과 이의 무한한 발전가능성에 대한 절대적 믿음을 산출하였다. 그런데 인간이 자신에게 주어져 있는 이성을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입장을 취한다. 즉, 계몽주의적 현대인인 `목적`보다는 `방법`에 관심을 집중하면서, 1) 자신을 자연과 대립시키고, 2) 자신을 다른 인간과의 관계로부터 분리시킨다. 첫째 방법은 근대의 자연과학에서 발전되었으며, 결국 자연을 인간이 무한히 지배할 수 있는 객관적 대상으로 전락시켰다. 산업혁명은 바로 이러한 자연 과학적 객관주의의 구체적인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자아와 타인의 분리를 토대로 하는 둘째 방법은 결국 사회적·정치적 이기주의로 발전되었으며, 현재 자본주의의 토대를 이루고 있다. 요컨대, 현대를 구성하는 계몽주의 사상은 인간 이성의 무한한 발전에 대한 믿음과 자연에 대한 지배, 그리고 주체와 객체 나와 타인을 구별하는 보편적 객관주의로 요약된다. 결국 현대에서 문제시되는 것은 이성에 대한 인간의 절대적 믿음, 즉 `인간 절대주의`인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이에 대해 회의를 품는다. 즉, 인간 이성의 절대화와 보편화라는 현대성의 핵심에 대해 비판하면서 그 대안으로 다원성과 유한성을 제시한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인간의 절대화는 궁극적으로 인간의 자기소회를 야기할 수 있다는 비판적 반성을 통해 인간의 유한성과 역사적 구속성을 적극적으로 사유하여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고자 하는 `유한성의 철학`인 것이다. 다시 말해 포스트모더니즘은, 1) 인간과 자연을 구분하는 대신에 인간과 자연을 포괄적인 관계 속에서 고찰하며, 2) 인간의 무한한 발전을 믿는 대신에 기술 발전이 부분적으로는 퇴보를 가져올 수 있다고 자각하며, 3) 모든 인간을 지배할 수 있는 하나의 이념 대신에 다양한 의견의 권리를 인정한다. 이처럼 오늘날의 사회는 하나의 진리에 의해 지배되는 시대사회가 아니다. 그리하여 수많은 담론이 그 나름대로의 정당성을 지니고 있는, 이른바 포스트모던의 사회로 지칭된다.

참고 자료

1, 교육철학의 탐구, 조용태, 문음사, 203.
2. 교육철학탐구, Cornel M. Hamm 저, 김기수, 조무남 공역, 교육과학사, 1995.
3. 교육철학 및 교육사, 이영자, 허영부, 홍익출판사, 2001.
4. 교육철학, 이종록, 교육과학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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