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론]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 최초 등록일
- 2005.10.02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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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영진의 희극,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작품 개요 및 작가 소개, 작품의 줄거리 및 등장인물까지 `살이있는 이중생각하`에 관련된 모든것을 볼 수 있는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들어가는 말
1.2 작품 개요
1.3 작가 소개
2. 본론
2.1 등장 인물의 성격
2.2 작품 줄거리
2.3 작품 배경 및 주제 의식
3. 결론
3.1 작품 경향
3.2 오영진의 다른 작품 소개
3.3 맺음말
본문내용
그는 민족주의 사상을 지녔다. 그의 초기 작품에는 인도주의와 이상주의 사상이 반영되었다. 반면, 그의 후기 작품에 나타난 사상은 주로 반일, 반공사상으로 무장되어 있다.
그의 희곡은 첫째, 전통 소재의 현대화 측면에서 전설, 설화, 민속, 민담을 소재의 원천으로 삼아 현대적 감각으로 민족혼과 삶의 형태를 형상화시켰다. 또한 한국 고전소설에 내재된 한국인의 삶과 해학 정신을 현대 사회 속에 재현시켰다. ‘살아있는 이중생각하’ 의 창작 모티브는 영남 지방의 인물 전설인 ‘방학중 이야기’에 나오는 가사이다. 오영진은 전설을 수용하여 시대적 감수성을 발휘하여 재해석하고 심화시켰다. 또 권선징악적인 한국인의 의식 세계를 바탕으로 선을 지향하였다. 이중생(친일 잔재 세력)과 하식(진취적 애국 세력)의 대립 양상을 보여주며 하식(선)이 승리하도록 하였다.
둘째, 현실 소재에 의한 현실 사회의 풍자와 문명 비판에서는 정치적 전환과 변동으로 인한 사회적 혼란상과 민족주체성을 상실을 풍자․비판했다. 그리고 황금만능주의에 경도된 현대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문명을 비판했다. 오영진은 해방을 맞은 우리 민족이 이데올로기로 인한 민족 분열을 겪고, 친일잔도들의 배신적 이중성에 사회질서가 혼란되어감을 보았다. 그는 이중생을 통해 친일 세력의 반민족적 생태를 파헤치는 동시에, 그를 물욕과 권세욕에 가득찬 인물로 묘사함으로서 잔재한 봉건사회를 비판․풍자하였다.
셋째, 현실 소재에 의한 이데올로기의 비판과 이상주의적 정치의식을 강조했다는 측면에서 보면 민족주의적 입장에서 반일 사상과 반공 사상을 고취했다. ‘살아있는 이중생각하’ 에서 하식의 대사를 통해 반공 사상을 느낄 수 있다.
그의 작품 전체를 보면 전통 소재와 현실 소재를 주로 채택했음을 알 수 있다. 또 사회와 정치의 구조적 모순을 풍자 비판하고 있다. 그러므로 오영진의 문학은 외세에 대한 저항과 민족혼의 부활에 기반을 둔 풍자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1940년대 초 민족주의 사상을 가졌던 그는 전통 문학을 이해하려 했고 해학적이고 풍자․비판적이며 낙천적인 우리 전통에 관심을 가졌다. 그로서 그는 풍자문학에 남다른 애착을 가졌다.
참고 자료
․『민족 해방과 극작가의 변모』유영인 저.
․『한국 현대 대표 희곡 선집Ⅰ』한국 극예술 학회 편.
․『오영진 연구』한옥근 저.
․『오영진 희곡 대립의 구조와 그 의미』 김성희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