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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학]아도니람 저드슨 고든의 신학과 선교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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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10.14
최종 저작일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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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도니람 저드슨 고든의 신학과 선교를 바탕으로 그의 성장 배경과 목회, 선교 사업의 확장, 선교 이론, 선교 훈련학교에 대하여 논술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장 배경과 목회
2. 선교 사업의 확장
3. 선교 이론
4. 선교 훈련학교

Ⅲ. 결론

본문내용

어떤 사람들은 고든이 선교 사업을 위해 예정되어 있던 인물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고든은 1836년 4월 19일에 태어났다. 침례교인인 그의 부모는 미국 침례교 선교의 개척자인 아도니람 저드슨의 이름을 따라 아도니람 저드슨 고든이라고 이름지었다. 그의 아버지 존 칼빈 고든은 뉴햄프셔에서 가업인 모사(毛)공장을 운영하고 있었다. 고든은 15, 16세 즈음 회심사건이 일어나기 전까지 그저 공장에서 일하거나 친구들과 놀면서 자라났다. 회심사건을 통해 그는 목회자가 되기로 결심하고 그때까지 중요성을 느끼지 못했던 학교 교육의 필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고든은 집에서 짠 허름한 옷을 입고 손에는 책가방을 들고 34마일 되는 거리를 걸어서 고등학교에 다니기 시작하였다.
1856년 고든은 브라운 대학에 입학하였다. 졸업 후, 뉴튼신학교(오늘날 엔도버―뉴튼신학교로 통합하기 전의 침례교 신학교) 에서 신학 과정을 끝마쳤다. 평범한 학생이었지만 설교를 잘하는 목사로 장래가 촉망되던 고든은 1863년 메사추세츠 웨스트 락스버리(West Roxbury)에 있는 자마이카 플래인(Jamaica Plain) 침례교회에 부임하였다. 목회활동을 하면서 마리아 헤일과 결혼하여 아이들도 낳고 시골 목사로서 성공적인 6년간의 생활을 즐겼다. 그는 크고 빛나는 눈을 가지고 턱이 좀 튀어나온 네모난 얼굴형의 인물로 초상화에 그려져 있다.
보스턴에 있는 클러랜든가(Clarendon Street)교회에 요청을 받은 지 2년 만인 1869년, 고든은 그 교회로 부임할 것을 쾌히 승락하였다. 1895년 그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25년 동안 클러랜든가 교회에서 목회하였다. 그 교회 성도들은 소위 `상류사회` 사람들로 고든이 선교 사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나 유급성가대나 부활절 화환 불필요한 건축장식 등과 같은 교회의 사치를 싫어하는 점에 전적으로 공감하지 않았다. 그러나 1877년 미국 순회 전도 집회를 하던 D. L. 무디목사가 보스턴에서도 성공적으로 집회를 이끌자 그 교회의 역사에 있어서 모범이 될 만한 사건이 일어났다.
무디는 영국, 브루클린, 필라델피아 그리고 시카고 등지에서 그를 유명하게 만든 전도집회를 마치고 보스톤으로 왔다.

참고 자료

1. 고든은 브라운 대학에서 14년간 그리고 뉴튼신학교에서 27년간 이사로 있었다.
2. See A. J. Gordon, "Missionary Money Quality and Quantity, part 2" Watchword 13(1981), pp 284~88
3. Ernest B. Gordon, Adoniram Judson Gordon: A Biography(New York: Fleming H. Revell, 1896), p 100
4. See T D Roberts, Means & Ways; or, Practical Methods in Christian Work, with an Introduction by A. J. Gordon(Boston, Mass : James H Earle, 1893)
5. A. J. Gordon, How Christ Came to Church, the Pastor`s Dream, a Spirtual Autobiography, with Life-Story by A. T. Pierson(Philadelphia, Pa : American Baptist Publication Society, 1895), p 68
6. William Richey Hogg, Ecumenical Foundations: A History of the International Missional Missionary Council and Its Nineteenth Century Background(New York: Harper & Bros , 1952), p 42
7. A. J. Gordon, "The Ship Jesus" Red-Letter Series, no 1(Boston: American Baptist Missionary Union, 1885 ), p 7
8. Ibid , p 10
9. Robert G. Torbet, Venture of Faith: The Story of the American Baptist Foreign Mission Society and the Woman`s American Baptist Foreign Mission Society, 1814 1954, with a Foreword by Jesse R. Wilson(Philadelphia, Pa : Judson Press 1955), p 323
10. American Baptist Missionary Union, 73rd Annual Report40 (n p ,1887), p 27
11. 나이아가라 대회와 예언자 대회는 19세기 후반에 `근본주의 기독교` 적 입장에서 성서를 연구하기 위해 모였다. 두 대회는 전천년설 세대주의 신학과 성서 주석, 예언 운동을 확장시켰다.
12. Watchword (October 1878):1
13. A. J. Gordon, "Pre-Millennialism and Missions" Wacthword 8(April 1886), 30
14. Ibid , p 32
15. Ibid , p 30
16. Ibid , p 31
17. A. J. Gordon, "Education and Missions, part 1", Missionary Review of the World (August 1893), p 587
18. Ibid ,p 587
19. A. J. Gordon, "The Missionary`s Shoes", Missionary Review of the World (April 1891), p 291
20. Ibid , p 292
21. A. J. Gordon, The Holy Spirit in Missions (New York: Fliming H. Revell, 1893), p 217
22. Ibid , p 121
23. A. J. Gordon, "Decentralization in Mission", Missionary Review of the World (July 1892), p 492
24. E. B. Gordon, Adoniram Judson Gordon , p 248
25. See A. J. Gordon, "The Overflow of Missions", Missionary Review of the World40 (March 1893)
26. A. J. Gordon, "The Missionary Outlook for the New Century, no 2" Watchword 14(1892), 201
27. See Nathan R Wood, A School of Christ (Boston, Mass : Halliday Lithograhp Corp , 1953)
28. George Gerald Houghton, The contributions of Adoniram Judson Gordon to American Christianity (Th. D. dessertation, Dallas Theological Seminary, 1970), p 200
29. Ibid , p 2
30. E. B. Gordon, Adoniram Judson Gordon , p 272
31. F. L. Chapell, Dr Gordon & the Training School, Watchword 17(February March 1895), 62
32. A. J. Gordon, The Ministry of Women, Missionary Review of the World (December 1894), p 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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