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플라톤의 이데아와 철인정치
- 최초 등록일
- 2005.10.14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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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의 이데아와 철인정치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플라톤의 이데아와 철인정치사상 그리고 그 현대적 의의
2.플라톤에 대한 자신의 생각
본문내용
플라톤은 아테네 출신의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로서 젊었을 때는 정치를 지망하였으나, 소크라테스가 사형되는 것을 보고 정계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인간 존재의 참뜻이 될 수 있는 것을 추구, 철학을 탐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진리를 스스로 깨닫게 만드는 소크라테스의 산파술을 생생하게 실현한 대화편들에서 이성이 파악할 수 있는 보편적 형상으로서의 이데아(idea)를 탐구하였다.
이데아는 아이데스(보이지 않는 것)라고 불리며, 이성만이 파악할 수 있는 영원 이데아라는 플라톤 철학의 기본 개념이다. 이것은 동사 이데인(idein:보다, 알다)의 파생어로, 원래는 ꡐ보이는 것ꡑ, 모양 모습, 그리고 물건의 형식이나 종류를 의미하기도 했다. 플라톤 철학에서는 육안이 아니라 영혼의 눈으로 볼 수 있는 형상을 의미한다. 불변하고 단일한 세계를 이루어, 끊임없이 변천하는 잡다한 감각세계의 사물과는 구별된다. 생성하는 감각세계의 사물은 이데아를 본떠 이루어지는 것이지만, 그것은 진실한 존재가 아니고, 이데아야말로 진실한 존재, 즉 우시아[實有]이며, 궁극의 진실을 추구하는 애지(愛知), 즉 철학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ꡐ선(善)의 이데아ꡑ나 ꡐ미(美)의 이데아ꡑ는 이와 같은 이데아의 전형이다. 이데아는 대개의 경우 ꡐ자체ꡑ라는 말을 붙여 ‘미(美) 자체‘ ’선(善) 자체‘라고 말하는데 이는 보편적인 명사가 있을 때 그 명사를 의미하는 보편자(普遍者)가 이데아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플라톤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이데아설을 비판할 때 가한 해석인데, 그 뒤에도 이 해석이 답습되어 이데아는 보편개념의 실체화 또는 개념실재론이라 하여 논란의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최대사가 아직 무엇인지 모른다는 사실을 아는, 무지의 자각에서만 가능한 것이다. 애지는 이 근원적인 물음이며, 이데아란 이 애지가 끊임없이 근원적인 물음을 할 때 돌연히 나타나는 이데아론의 참뜻은 소크라테스의 애지 속에 그 연원이 있다고 생각된다. 소크라테스에게 있어 인간적 지혜의 유일한 존재 이유는 인간의 최대사를 묻는 일에 있는데, 이 물음은 그것이며, 묻는 자의 존재를 포함하여 이 세계 일체의 존재를 되물어 오는 진리 그 자체의 시현의 모습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