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가상현실★☆
- 최초 등록일
- 2005.10.17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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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는 현실이 아닌 세계가 존재하고 있다. 그것을 우리는 가상현실이라 부른다.
목차
1.가상현실 정의
2.가상현실 응용
1)가상현실(VR)의 활용 - 사이버 쇼핑몰
2)가상현실(VR)의 활용 - 게임 분야
3)가상현실(VR)의 활용 - 교육, 훈련 분야
4)가상현실(VR)의 활용 - 건축, 설계 분야
5)가상현실(VR)의 활용 - 네트워크 통신 분야
6)가상현실(VR)의 활용 -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7)가상현실(VR)의 활용 - 군사, 정보 분야
3. 가상현실의 향후전망
본문내용
20세기의 특징을 들자면 여러 가지가 있을수 있겠으나 무엇보다도 공학의 폭발적발전을 이룩한 한 세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공학 또는 엔지니어링의 발전은 우리 일상 생활을 끊임 없이 발전시켜 왔을 뿐 아니라 경제, 사회 그리고 정치에까지도 영향을 미쳐 기술패권주의라는 공학과 관련된 정치적 용어가 탄생하여 사용되기도 한다.
최근에 이르러서야 정보화 사회의 도래에 따른 인식의 변화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자체가 크나큰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느끼기 시작하였으며,이러한 방향 전 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일본의 제조업이 미국이라는 거대한 집단을 난관에 빠뜨린 것도 바로 이와같 은 소프트웨어를 통한 효율성의 추구라는 점이 설득력을 가지고 있으며, IBM의 매출액보다 마이크로 소프트(MS)의 매출액이 더 커졌다는 것 또한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렇다면 다가오는21세기에는 어떠한 변화가 이루어질 것인가? 분명한 하나의 흐름은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바로 사람` 이라는 인식의 전환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이를 일부에서는 휴먼웨어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이 휴먼웨어라는 어휘의 시발이 일본이어서 영어 조어의 의미가 정확한지는 따져보아야 하겠지만, 그 말이 의미하는 바는 하드웨어를 만드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를 사용할 사람이 그 하드웨어를 좋아할 것인 가라는 점이며, 한걸음 더 나아가서는 이 하드웨어들이 우리 인간의 삶을 보다 낫게, 보다 쾌적하게, 보다 바람직하게 만들 것인지를 생각해야 한다는 인식의 전환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다가오는 21세기의 휴먼웨어 시대란 우리의 기계적 인 환경을 우리에게 맞출 수 있어야 한다는 패러다임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공학에서 인간을 고려하고자 하는 학문의 발전이 아주 새로운 것은 아니다. 산업공학을 중심 으로 한 학제간 학문으로서 인간공학이 발전해 왔다.인간공학이란 인지심 리학, 실험심리학 등 인간의 정신적 측면과 인체역학, 생리학 등의 육체적 측면을 종합하여 설비, 기기, 제품 등의 설계 및 생산과정에서 사용자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고려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이 인간공학의 목표는 제품의 성능과 우리 인간의 가치를 증진시키자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