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한중록
- 최초 등록일
- 2005.10.24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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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중록은 혜경궁 홍씨의 작으로 우리 문학사에서 작자와 창작 시기(1795년)를 정확히 알 수 있는 몇 안되는 작품이다. 작자는 비극의 주인공인 사도세자의 빈(嬪)으로 10년에 걸쳐 한 많은 생을 뒤돌아보며 네편의 글을 남겼다. 작자는 환갑되는 해에 처음 집필을 시작하였는데 의도적으로 4편을 써야겠다는 의도를 지닌 것은 아니었다고 추정된다. 네 편의 창작동기가 서로 다를 뿐 아니라 내용들이 여러 편에 거듭 다루어졌기 때문이다.
여성에게 학문이나 글이 원천적으로 환영받지 못했던 시대에 더욱이 구중궁궐 속에서만
칠십평생을 생활해왔던 작자가 인생의 노년기에 자신의 삶을 한가한 마음으로 뒤돌아보거나, 자신의 삶과 결부된 사건을 해명하기 위해서 그 시대의 정신을 뛰어 넘어 감연히 붓을 들어 완성한 것이 ‘한중록’이라 할 수 있다.
목차
1.서론
1)장르에 대한 문제
2)명칭에 대한 문제-
2.본론
1)<閑中錄>의 이본들-총 14종
2)창작동기와 구성
3)줄거리
4)‘恨의 문학’으로서의 <한중록>
5)작자와 작중인물과의 긴밀성
6)한중록에 나타난 혜경궁 홍씨의 태도
3.결론과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한중록은 혜경궁 홍씨의 작으로 우리 문학사에서 작자와 창작 시기(1795년)를 정확히 알 수 있는 몇 안되는 작품이다. 작자는 비극의 주인공인 사도세자의 빈(嬪)으로 10년에 걸쳐 한 많은 생을 뒤돌아보며 네편의 글을 남겼다. 작자는 환갑되는 해에 처음 집필을 시작하였는데 의도적으로 4편을 써야겠다는 의도를 지닌 것은 아니었다고 추정된다. 네 편의 창작동기가 서로 다를 뿐 아니라 내용들이 여러 편에 거듭 다루어졌기 때문이다.
여성에게 학문이나 글이 원천적으로 환영받지 못했던 시대에 더욱이 구중궁궐 속에서만
칠십평생을 생활해왔던 작자가 인생의 노년기에 자신의 삶을 한가한 마음으로 뒤돌아보거나, 자신의 삶과 결부된 사건을 해명하기 위해서 그 시대의 정신을 뛰어 넘어 감연히 붓을 들어 완성한 것이 ‘한중록’이라 할 수 있다.
초창기의 한중록의 연구는 주로 비극성에 초점을 두었지만, 이어서 주제 및 이본 고찰, 구조와 갈등 양상 그리고 장르에 대한 고찰로 점차 심화되었다.
1)장르에 대한 문제
한중록은 하나의 단순한 작품이 아니고 전후 네 차례에 걸쳐 각각 목적을 달리하여 씌어
졌을 뿐 아니라, 허구성을 중심으로 한 소설적 구성을 제대로 갖추고 있지 않다.
-(궁정)소설로써 한중록
-手記(수기)로써 한중록-1편
-實記 글자 그대로 실제 있었던 일의 객관적 기록
(실기)로써 한중록-나머지 3편
-日記, 記事文(일기, 기사문)로써 한중록
▷한중록은 주관적 감정의 개입이 뚜렷하고, 사실이 구성의 중심이 되고는 있지만, 표
현을 위한 허구적 요소가 강할뿐더러 독자에게 파도처럼 변화와 굴절을 통해 전달되어지 는 표현기법을 감안하면 한중록을 古小說로 보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참고 자료
소재영,「한중록」, 한국고전소설작품론, 집문당, 1990
정은임, 한중록 조선시대궁중문학 시리즈1,이화문화사,2002
이금희, 한중록(상), 국학자료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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