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한국시의 리듬 구조와 실제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05.10.25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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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05년 10월 k대 국문과 레포트 에이뿔 자료입니다
중복자료아니니걱정마시고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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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리듬의 개념
2.한국시의 리듬구조와 변천사
3.작품을 통한 리듬구조의 분석
4.결론
본문내용
1.리듬의 개념
리듬은 소리나 운동이 반복적으로 패턴화된 흐름이다. 이것을 문학의 리듬으로 한정하여 말하면 언어의 소리 측면이 반복적으로 패턴화된 시간적 흐름이라 할 수 있다.
리듬이란 본래 음악적인 용어이다. 시에서의 음악적 효과를 드러내기 위하여 차용하여 사용되는 이 용어는 따라서 음악에서의 리듬과는 다른 양상을 띠게 된다. 즉 시인이 시를 창작할 때, 언어의 의미와 소리 측면을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고려하여 자기가 표출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음악적 효과를 통하여 형상화 하는데, 여기서 시는 음악적 효과인 리듬이 산출되는 것이다. 그러나 음악에서의 리듬이 의미가 배제된 순수한 소리를 질료로 하여 생성되므로 양자간의 리듬은 다를 수 밖에 없다. 그것은 시의 리듬이 언어의 소리 측면에 낱말의 구조, 의미, 어조, 분위기, 종결유형, 휴지, 분행, 분절, 구두점의 종류와 유무 나아가 한글과 한자의 시각적 효과까지 결합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의 리듬에 어떤 규칙성이 가해져서 체계화, 모형화된 것이 율격이다. 따라서 율격은 율문을 이루고 있는 소리의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양상을 말한다. 형식주의의 개념을 빌어 말하자면 시의 리듬에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소리의 단위-율격 단위-가 체계화 모형화된 것이 지배적인 기능을 담당하면 이것을 율격이라 한다. 그렇지 않고 시에서의 어떠한 언어적 요소들이 하나의 리듬 장치로 기능하여 리듬의 효과를 자아낼 뿐, 체계화나 도식화 되지 않는 리듬의 형태는 자유율 혹은 내재율이라 한다.
2.한국시의 리듬구조와 변천사
기존의 한국 시가의 리듬에 대한 연구는 외형적인 단위를 분절하여 나열하거나 도식화하는 율격의 차원에 머물렀다. 따라서 한국 시가의 율격에 대한 논의는 시행을 기준 단위로 보고, 시행에서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율격의 단위와 그 율격 단위의 기저 자질을 찾는 데만 주력해 온 감이 있다.
한국 시가의 리듬에 대한 논의가 구체적으로 시작된 것은 1920년경이다.
이 때는 음절의 수효를 가지고 율격을 측정하고 이해했던 음수율이 지배적이었다. 음수율은 음절수의 규칙적인 반복에 의하여 조성되는 율격인데, 고려속요, 경기체가, 시조, 가사, 개화기 시가 등의 리듬 연구에 활발하고 타당성 있게 적용되어 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