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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절]한국, 지적 재산권 침해 1위국

*송*
최초 등록일
2005.10.28
최종 저작일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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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표절에 대한 입장, 견해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국이 지적 재산권 침해 1위국이라는 결과가 나왔다는 소식을 들었다. 참으로 부끄럽지 않을 수가 없다. 산업화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가 되면서 정보가 자본이고, 지식이 자본으로 인식되고 있다. 지적 재산권은 자본의 재산권 못지않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타인의 지식이나 이론을 도용하면 도둑이 되는 것이고, 범죄가 되는 것이 현실이다. 즉, 이러한 사회에서의 표절 또한 범죄인 것이다.

표절은 다른 사람의 창작물을 일부 또는 전부 베껴 자신의 이름으로 발표하는 것을 말하는데, 기존의 창작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저작권법 위반의 행위이다. 수 많은 창작물들의 제작으로 창작의 한계에 달했다는 현재 문화 상황에서 표절 논란은 거세져 왔다. 한국은 이 거세진 표절의 논란에서 가장 크게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한국이 표절이 잦고, 지적 재산권 침해 사례가 많은지 되짚어보도록 하자.
초기의 영화 제작 상황은 이제 발을 내딛는 시기인지라 제대로 된 체계도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표절의 문제가 있었다. 원작을 사서 만드는 경우에도 원작을 밝히지 않고 각색이 아닌 각본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지적 재산권의 기본을 인식하고 있지 못했던 것이다. 누군가의 고된 창작의 고통 속에 만들어진 하나의 작품을 별다른 노력 없이 가지고 와서 자신의 것인 양 똑같은 내용과 형식의 것을 만들어 낸다. ‘만들어 낸다’는 표현보다는 ‘베껴놓는다’는 표현이 더욱 어울릴 듯 싶다.

이렇게 지적 재산권에 대한 관념이 없는 상태에서 정부는 이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지 못하고 있었다. 일본의 문화를 제지하는 정책에 의해 대중들은 일본의 원작을 그대로 따라 베낀 작품을 보면서도 출처를 알지 못하고 그저 한국의 작품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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