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송대(宋代)의 도자와 회화
- 최초 등록일
- 2005.10.29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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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송대(宋代)의 도자와 회화
목차
Ⅰ머리말
송(宋)의 문화적 배경
Ⅱ.송(宋)시대의 도자
Ⅲ.송(宋)시대의 회화
Ⅳ.맺음말
본문내용
Ⅰ.머리말
오대(五代) 혼란했던 정치상황은 960년 후주(後周)의 장군이던 조광윤에 의해 통일되며 송(宋)이 건설된다. 그러나 끊임없는 북방족(여진․거란)의 침입으로 양자강 이남으로 밀려나게 되며 밀려나기 이전을 북송(北宋, 960~1127), 그 이후를 남송(南宋, 1127~1279)이라 부른다.
송은 정치적으로는 끝없이 북방족을 견제하는 상황이었음에도 불고하고 문화, 예술 방면으로 상당한 수준을 이룩하였다. 주목할 만한 것은 이전의 시대보다 풍격에서 현저한 차이를 보이는 것인데 이것은 육조(六朝)이래 성행했던 외래문화(아라비아, 페르시아, 인도 등)에 대한 비판이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그러므로 민족주의에 대한 자각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이런 영향으로 도자기도 이전의 화려함에서 고결하고 단순하며 침착한 분위기로 변화한다. 또한 송대의 도자는 유색(愉色)이나 기형이 다양하게 출현한다. 주요 요지로는 당대의 형요(邢窯)의 영향을 받은 정요(定窯)는 독특하고 단아한 풍격의 북방백자를 생산하여 유명하였고 요주요, 균요, 여요에서는 우아하고 고결한 분위기의 북방청자를 생산하여 당대(當代)의 남청북백의 시대를 종식하였다.
또한 월주요의 전통을 바탕으로 한 용천요(龍泉窯)는 남방 청자의 대표였으며 강서의 경덕진(景德鎭)요는 영청(影靑)이라는 아름다운 청백자를 창출하였다. 자주요(磁州窯)는 서민적 풍격의 흑․백의 조화로운 기물을 제작한 민간요로서 유명하였고 복건의 건요와 강성의 길주요는, 주로 흑유자를 생산하였다.
이렇듯 송대는 각 요지의 활동이 활발하고 중국적이며 선비적인 풍모를 근본으로 각기 그 특색을 자랑하면서 다양하고 화려한 자기시대(瓷器時代)를 열게 된다. 이용욱,「중국도자사」미진사, 1993
송대 회화는 육조시대(六朝時代)의 서(書), 당대의 시(詩), 송대의 화(畵)라 일컬어지듯이, 송대의 그림은 중국의 역대 예술을 통해서도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 동양화 내지 중국화의 확고한 전통을 수립하고 그 진가(眞價)를 발휘하게 되었다. 처음에 휘종이 중심이 되어 그 진용을 정비한 화원이 큰 성과를 올리게 된 것은 남송 때에 이르러서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