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르네상스 예술
- 최초 등록일
- 2005.10.29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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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의 예술
목차
1. 서론
(1) 르네상스의 의미
(2) 르네상스 시작배경
(3) 르네상스의 전파
2. 본론
(1) 르네상스 예술의 특징
(2) 여러나라의 르네상스
(3) 구체적인 작가와 작품
3. 결론
르네상스를 보는 여러 시각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르네상스의 의미
르네상스라는 말은 재생 또는 부활이라는 뜻이며, 14세기 초부터 시작된 그리스와 로마 문화의 부활을 가르 킨다. 1860년에 부르크하르트가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에서 이 말을 단순한 고대 학문과 예술의 부흥뿐만 아니라, 인간 생활의 전 분야에 걸친 문화 혁신 운동이라고 넓게 해석함으로써 르네상스는 하나의 시대 개념으로까지 확대되어 근대적인 성격이 강조되었다. 그리스와 로마 문화는 미약하나마 중세에도 존속하였으나, 14세기경부터 고전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활발해졌다. 그래서 종교적인 중세문화는 다른 세속적이고 자유로운 근대 문화가 탄생되었다. 르네상스는 단순한 고전 문화의 부흥이 아니라, 그것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근대 문화의 창조라고 볼 수 있다.
(2)르네상스 시작배경
르네상스가 시작되게 된 배경은 모든 역사적 사실들이 그러하듯이, 단순한 하나의 원인이 있었던 것만은 아니며 사회 전반적인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는 그 중 중요한 몇 가지 요인을 살펴 보려한다. 첫째는 고대 로마유적의 보존이었다. 중세를 거치면서 거의 소멸되다시피 하였던 세속적 로마의 문화들의 보존이 알려지면서 이를 모방, 발전시키려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둘째는 지리적 조건과 십자군 전쟁에 의한 지중해의 무역의 중심화 현상이었다. 즉 이탈리아는 많은 물건의 집산지임과 동시에 경제적 여유를 함께 지닌 도시로 성장하였다. 셋째는 십자군 원정으로 인하여 유럽에 동방문화가 전래되면서 유럽 내에서 스스로 예술의 발전에 대한 자극과 도전을 받았다. 넷째는 지배층의 예술보호 현상이었다. 경제적인 부를 지닌 지배층은 어떤 이기적인 목적에서가 아니라 예술 그 자체를 사랑하고 많은 예술가들을 후원함으로써 르네상스기의 예술적 부흥을 가능하게 하였다. 다섯째는 흑사병의 유행으로 인한 신에 대한 신뢰감의 하락이었다. 이전에 오랜 십자군에서의 패배와 전 유럽의 흑사병의 대 유행은 인간으로 하여금 신에 대한 깊은 회의를 안겨 주었으며, 상대적인 인간의 부족으로 인간의 가치는 더욱 부각되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복합적 원인으로 인하여 14C-15C 유럽인 들은 새로운 사회를 갈망하게 되었고, 그 결과 등장한 것이 근대를 여는 맹아가 된 르네상스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