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불교]만다라(mandala)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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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티벳불교의 중심사상인 만다라와 진언에 관한 레포트.다양한 논문과 저서를 통해 심도있게 만다라에 관해 고찰해본 글.
목차를 참조해주세요.
목차
Ⅰ. 서언Ⅱ. 만다라의 의미와 성립 및 특징
1. 만다라의 의미
2. 만다라의 성립
3. 만다라의 특징
Ⅲ. 만다라의 종류
1. 만다라의 분류
2. 태장계 만다라
3. 금강계 만다라
Ⅳ. 밀교에서의 진언
1. 진언의 교학적 위치
2. 진언 수행과 그 목적
Ⅴ. 결언
본문내용
만다라(mandala)에 관하여-진언과 연관하여Ⅱ. 만다라의 의미와 성립 및 특징
1. 만다라의 의미
mandala는 ‘꾸미다’ ‘치장하다’ ‘찬양하다’ ‘기쁘게 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mand라는 동사 어근으로부터 파생된 manda(m.n)에 la 접미사가 첨가된 형태이다. manda는 끓는 곡물의 거품, 우유의 얇은 크림부분을 의미한다. 이것은 나아가 우유를 달여 얻은 정수를 제호(醍醐)라고 하는 것처럼 개달음을 이룬 부처님을 우주의 본질 래로부터 마력으로 지켜지고 있는 원이라는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만다라 속에 누문과 성벽이 갖춰진 것은 고대인도이 왕성을 모방 했을 것이라고 추정되어지기 때문에 <반야이취백오십송주석>에서는 만다라에 등장하는...
2. 만다라의 성립
만다라의 원형으로는 토단을 쌓고 호마 호마(homa)란 화로에 곡식을 던져서 그 연기가 천상의 여러 천신의 입에 이르면 이로서 힘을 얻어 마군을 항복시키고 인류에게 행복을 준다고 하는 의식...
Ⅲ. 만다라의 종류
1. 만다라의 분류
만다라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자성만다라이다. 이 만다라는 세계의 일체가 대일여래의 현현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기 때문에 중생과 부처가 하나인 세계이다. 따라서 부처의 깨달음의 세계로 묘사되어 있다.
그리고 이 만다라는 다시 법신만다라와 속제만다라로 구분할 수 있다. 둘째는 관상만다라로 관법, 수행의 대상이 되어 수행자의 마음에 비치는 만다라이다. 이는 법신관의 만다라, 도신관의 만다라, 지분생의 만다라로 다시 나누어진다. 마지막으로 대일여래의 네 가지 표현방법인 相으로의 형상만다라가 있다. 이것은 존상만다라, 상징만다라, 문자만다라, 입체만다라로 나뉜다. 이 네 가지 만다라에 대해 좀더..
Ⅳ. 밀교에서의 진언
1. 진언의 교학적 위치
밀교에서의 진언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밀교의 불신관에 대하여 먼저 살피는 것이 필요하다. 초기불교나 부파불교 시대의 부처는 역사적 인물인 석가모니 부처님이었지만 대승불교를 거치면서 밀교에서 성립된 부처는 바로 비로자나불(대일여래)이다. 이 비로자나불은 본래 화엄경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그 의미가...
2. 진언수행과 그 목적
밀교의 교학체계는 수행 면에서 삼밀수행으로 전개된다. 삼밀수행이란 신체, 언어, 의식의 세 가지 방면에 의한 진리체득의 수행법이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일반적으로 불교에서는 인간의 행동유형을 身口意의 세 가지로 나누고 이를 삼업이라 하는데 밀교에서는 이것을 삼밀이라 하게 된다. 삼밀수행의 연원은 고대인도의 종교적 수행방법이던 요가수행까지 소급할 수 있다. 이 유가행이 불교에 채용되어 원시, 부파, 대승불교를 거쳐 밀교에서 정연한 체계를 가진 수행관법으로 완성되었다. 이것을 삼밀수행 이라한다.
참고 자료
허일범, [불교속의 밀교] 진각종 해인행, 2000마쯔나가 유께이, 동봉 譯 [코스모스와 만다라] 고려원, 1988
이중석, [밀교비로자나불의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2002
허일범, [만다라의 이론과 실천] 회당학보 3집
Momier Williams, <A Sanskrit-English Dictionary> Osf. Univ. Press. 1924
V.S. Apte, <The Practical Sanskrit-English Dictionary> Poona 1890
김무생, [회당사상과 진각밀교] 위덕대학교, 1999
이주영, [만다라 도형의 디자인 측면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1990.
[大日經疏] 大正藏 39권
이기선, [만다라의 구조와 전개], 승가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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