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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화기희곡]조중환의 병자삼인연구

*진*
최초 등록일
2005.10.31
최종 저작일
2005.10
8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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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러 유명 논문을 참고하여 열심히 쓴 레포트입니다.
발표에서 교수님께 칭찬도 들었습니다.^^
유용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序 論 -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Ⅱ. 本 論
1. 1910년대 한국 희곡사
2. 극적 공간과 ‘병자’모티프의 풍자성

Ⅲ. 結 論

본문내용

Ⅱ. 本 論

1. 1910년대 한국 희곡사

우리 문학사에서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엽의 문학은 통칭 개화기의 문학, 근대전환기의 문학, 혹은 신문학 등으로 일컬어 왔다. 이 시기의 희곡은 신파기 희곡, 개화기 희곡, 신희곡, 근대전환기 희곡 등으로 불리어 왔는데, 이 시기의 특징으로는 무엇보다도 기록문학으로서 희곡이 성립된 사실을 들 수 있다.
(중략)
여기에서 신파극이라는 용어는 일본에서 수용된 용어이다. 그 양식 역시 일본 연극계에서 서구양식을 절충하여 정립시킨 연극이으로서, 일본에서 신파극이 한창 유행하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엽에 걸쳐 종래의 가부끼를 구파라 하고, 거기에 대하여 새로운 연극이라는 뜻에서 신파극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는데, 우리 연극계에서는 그 용어를 그대로 차용하게 된 것이다. 신파극의 수용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욕구와 동경심이 크게 작용한 반면 식민지 지배를 위한 반민족적인 문화라는 배타적 갈등 가운데서, 일제 지배층의 비호와 지원 아래 과도기적으로 이루어졌다. 처음으로 수용이 이루어진 것은 임성구(1887~1921)가 창단한 혁신단에 의해 처음으로 이루어지는데, 뒤이어 1912년에는 극단 문수성(대표에 윤백남, 1888~1954, 조일재, 1863~1944), 유일단(이기세), 혁신선미단(조중장), 청년파일단(박창한) 등 여러 극단이 창단되어 활약하였다.
1910년대 우리 연극계는 신파극시대라 할 수 있을 만큼 단체의 창설과 공연활동이 빈번하였는데, 그 나름대로 현대적인 연극의 기반을 다지고 시대적으로 계몽적인 역할을 일명 담당한 것이 사실이나, 아직은 일본 신파의 모방단계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혼돈과 절충과 모색의 과도기적 연극운동이었다고 하겠다.
지금까지 알려진 최초의 희곡은 매일신보에 연재된 조중환의 <병자삼인>인데, 작품에 담긴 언어들을 분석해 보면 그것들이 신파극의 원리나 방법과 동일한 맥락 속에서 기술된 것임을 파악할 수 있다.

참고 자료

한국극예술학회, 「조중환, <병자삼인>」,『한국현대대표희곡선집 1』, 태학사, 1996,
권오만, 「병자삼인고」, 『국어교육』17, 1917,
이두현, 『한국연극사(개정판)』, 학연사, 1996,
서연호, 『한국근대희곡사』, 고려대출판부, 1994,
조창환, 「조일재작 <병자삼인>의 극문학적 성격」, 『국어문학』(전북대) 22, 1982,
권순종, 「<병자삼인> 연구」, 『영남어문학』14, 1987,
양승국, 「<병자삼인> 재론」, 『한국극예술연구』제10집, 1999,
구명옥, 「희극 <병자삼인> 연구」, 『한국극문학』제1집, 1999,
유민영, 『한국현대희곡사』, 홍성사, 1982,
양승국, 「<병자삼인> 재론2-<여천하>와 관련하여」, 『한국극예술연구』제10집, 1999,
우수진, 「<병자삼인>연구」, 『한국극예술연구 제15집』, 2002.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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