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학과, 중어중문학과]예와 무위자연(유가와 도가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11.01
- 최종 저작일
- 2004.09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A+ 레포트 입니다.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 믿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유가와 도가의 그릇된 수용과정에 초점, 방향제시
1. 儒家
(1) 禮 란 무엇인가? - 과거 전통사회에서의 예의 위치
(2) 주대에 완성된 예의제도 - 周禮, 禮記, 儀禮, 禮樂
(3) 변질 - 통치계급의 수단으로서의 예, 주노근성, 개인의 주체성 말살
2. 道家
(1) 무위 - 형이상학적, 고차원적인 정신적 질서 추구
(2) 해탈의 도 - 자아와 의지, 욕구 소멸
(3) 변질 - 아큐정전
3. 결론
내 자신에 잠재된 변질 요소, 내용정리
본문내용
1. 儒家
(1) 禮 란 무엇인가?
유학은 禮 개념으로부터 시작하여 공자사상의 중심인 仁에 이른다 하였다. 그렇다면 먼저 예가 무엇인지 전통사회의 예와 오늘날의 예 개념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과거 중국 전통사회에서의 예는 오늘날 예의 개념과는 차이가 있다. 먼저 오늘날의 예의 개념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보자면 오늘날의 예는 일상 생활 속의 기본적인 문명행위로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전통사회 속에서의 예 개념은 이와는 다소 상이하다. 중국 전통사회는 예의 문화, 예의 정치, 예의 역사를 구현한 사회라 일컬을 수 있을 정도로 예의 제도가 그 사회와 깊이 관련되어 있다. 일상생활 속의 기본적 문명행위로 규정되는 오늘날의 예와는 달리 과거사회에서의 예는 인간 본능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역할을 하였는데 즉, 예는 사람의 행위를 제약하는 작용을 하며 사람의 주관적 욕구와 객관적 현실 사이의 모순을 조절하고, 양자사이에서 인류사회 존재의 평형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였다. 즉, 전통사회에서의 예는 사회의 안정된 구조를 유지시키는데서 비롯된 것임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예의 개념이 어떻게 사회의 안정된 구조를 유지하게끔 하는 역할을 하였을까 ?
참고 자료
劉再復, 林崗 ,『중국전통문화재검토』, 臺灣谷風출판사, 1987
柳肅 지음, 홍의 옮김, 『禮의 精神』, 동문선, 1994
이춘식, 『중화사상』, 교보문고, 1998
김득만, 장윤수 지음, 『중국철학의 이해』, 예문서원,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