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고프만 서평
- 최초 등록일
- 2005.11.04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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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rving Goffman 의 오점론 서평입니다.
`오점자`를 바라보는 인식의 전환 측면에서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오점론>-장애의 사회심리학
2-1 오점과 사회적 정체성
2-2 정보통제와 개인적 정체성
2-3 집단제휴와 자기정체성
2-4 자아와 타인
3. 나가며 - 오점자를 바라보는 인식의 전환
본문내용
고프만은 첫 장에서 오점의 일반적 전제와 정의에 대한 설명으로부터 논의를 시작한다. 사회적으로 개인은 서로를 범주화하며, 이 범주는 궁극적으로 개인의 속성들로써 이루어지게 된다. 여기서 속성은 성별, 성격, 신체적 특질, 경력상의 특징처럼 개인이 서로를 인식한 결과로서, 각 개인의 단면에 불과하다. 개인은 이론상 무한정 많은 수의 속성을 보유할 수 있다. 이러한 속성들로 이루어진 범주는 결국 각 개인의 사회적 정체성을 구성하며, 이에 따라 개인은 서로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된다. 이상적으로 개인의 사회적 정체성은 그가 보유한 모든 속성들로써 구성되어야 한다. 그럴 경우 이것은 그의 실제적인 사회적 정체가 될 것이다. 그러나 대인적 상호작용에서 남들에 의한 개인의 정체판명이 전적으로 그의 실제적 정체성을 통해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오히려 그는 보유한 속성들 중 일부만으로 구성된 정체성을 통해 인식될 수 있다. 고프만은 이를 실질적인 사회적 정체성(virtual social identity)이라고 구분한다. 오점은 개인이 보유한 사회적 속성의 하나일 뿐이며 궁극적으로는 단지 차이성에 불과하지만, 특히 대면적 상호작용에서 실질적인 정체로 작용하여 개인의 실제적인 정체성과의 괴리를 유발시키는 경향을 갖는다. 그리고 오점은 다수의 사회성원이 정상이라 규정한 기준에 의거한 것이기 때문에, 그로 인해 발생한 괴리는 오점의 보유자에게 광범위한 오명이나 수치심을 가져다 준다.
오점이란 어휘를 이처럼 속성 자체보다는 관계의 상대적 시각에서 살펴볼 때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우선 다양한 신체적 기형에서 비롯하여 혐오감을 유발하는 것들이 있다. 다음으로 개인의 성격적 결함으로부터 추론되어 감지되는 것들이 있다. 마지막으로 인종, 민족, 종교 등과 같이 가계를 따라 전달되며 한 가족 모든 성원을 오염시킬 수 있는 종족오점이 있다.
한편 고프만은 공감적 타인을 두 범주로 분류하는데, 동일 유형의 사람들(The own or His own - 동류인)과 현명한 자(The wise - 현자)가 그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