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동학의 정치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11.05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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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명의 다양성은 개별 민족들의 특수성을 토대로 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세계 여러 민족들이 현대성 혹은 선진성으로 평가 되어지고 있다. 서구에 비해 동양의 근대화가 늦어진 원인을 동양 고유의 사유체계인 유교에서 찾고 그 처방 역시 유고의 전근대성에 대한 철저한 비판과 폐기하는 것이라는 주장이 있다. 그러나 최근의 포스트 모던논쟁에서 얻은 최고의 부산물은 유교를 포함한 각 민족의 개별성, 개체성 즉, 고유의 사유체계에 대한 재인식 및 그 중요성이 부각되어지고 있다.
오늘날 보편성의 상징으로서의 현대성은 개별 민족들의 특수성의 종합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민족주의자들의 최대 과제는 그들 민족의 고유한 본성을 어떻게 하면 현대성의 수준으로 승화시킬 수 있을 것이냐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민족주의 이론과 한국 민족주의
1. 민족과 민족주의
2. 문화민족주의와 한국 민족주의
Ⅲ. 동학의 정치사상
1. 동학사상의 형성과정
2. 동학의 기본사상
3. 동학의 정치사상
4. 동학과 민족주의 정치사상
Ⅳ. 천도교 청우당
1. 청우당의 등장과 민족운동
2. 청우당의 해방 후 민족통일운동
3. 청우당의 정치사상
Ⅴ. 결론
본문내용
현대문명의 다양성은 개별 민족들의 특수성을 토대로 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세계 여러 민족들이 현대성 혹은 선진성으로 평가 되어지고 있다. 서구에 비해 동양의 근대화가 늦어진 원인을 동양 고유의 사유체계인 유교에서 찾고 그 처방 역시 유고의 전근대성에 대한 철저한 비판과 폐기하는 것이라는 주장이 있다. 그러나 최근의 포스트 모던논쟁에서 얻은 최고의 부산물은 유교를 포함한 각 민족의 개별성, 개체성 즉, 고유의 사유체계에 대한 재인식 및 그 중요성이 부각되어지고 있다.
오늘날 보편성의 상징으로서의 현대성은 개별 민족들의 특수성의 종합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민족주의자들의 최대 과제는 그들 민족의 고유한 본성을 어떻게 하면 현대성의 수준으로 승화시킬 수 있을 것이냐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한국 민족주의 정치사상 연구는 한국적인 개별성․특수성이 세계적인 보편성을 취득해 나가고, 나아가 인류평화와 세계문명의 진보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탐색이자 하나의 실험적 시도가 될 수 있다.
한민족은 반만년 역사를 이어 오는 과정에서 민족의 주체성을 잃지 않고 독자의 민족문화를 유지․발전시켜 왔다. 그동안 한민족이 반만년의 역사 속에 민족 고유의 사상을 바탕으로 외래사상을 한국화하는 데 성공한 것을 의미하고 정치노선은 역사속에서 때로는 통치의 이념적 토대로, 때로는 국민통합의 기제로, 그리고 외세 극복의 방편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민족의 자기정체성 유지에 공헌했다. 특히 국가적 위기 상황 속에서 민족의식의 회복이 강하게 요청될수록 민족주의 정치이념은 더욱 강고해질 수밖에 없었다.
동학은 종교적 교리를 이용해 민중들의 도덕성 회복을 통한 의식개혁을 성취하고자 하였고, 그때까지 역사의 주체임을 단 한번도 자각치 못했던 민중을 역사의 주역으로 사회 전면에 등장시킴으로써 근대적 민족운동의 단초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였다.
동학이 추구하는 민족주의 사상은 대립․대결 지향적인 기존의 냉전논리와도 구별되는 한국의 전통적 정신문화에 기초한 민족주의적 정치사상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