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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학]사서 (논어, 맹자)

*희*
최초 등록일
2005.11.12
최종 저작일
2005.10
12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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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고전 중 사서의 논어, 맹자에 관련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논어
1. 공자의 생애
2. 논어의 성격
3. 논어의 개관
4. 논어의 내용
Ⅲ. 맹자
1. 맹자의 생애
2. 맹자의 내용
(1)민을 귀하게 여기고, 군주를 가볍게 여긴다.
(2)항산(恒産)과 항심(恒心)
(3)생(生)과 의(義)
(4)성선설(性善說)
Ⅳ. 맺음말

본문내용

3. 논어의 개관
논어는 20편으로 되어 있으며 전 후반으로 나누어 전반 10편을 상론, 후반 10편을 하론이라고 한다. 각 편 첫 장에서 두 글자 또는 세 글자를 따다가 편명으로 삼았다. 각 편마다 단편적인 여러 가지 내용이 언급되어 있으나, 사람은 반드시 배워야 함을 밝힌 학이편에서 시작하여 팔일편에서는 예, 이인편에서는 인, 공야장편․ 옹야편에서는 제자의 인물, 향당편에서는 공자의 용의․행동․음식․의례, 자로편에서는 정치, 마지막 요왈편에서는 역대 성인의 정치적 이상을 주로 설명하고 있다. 각 편은 서로 연결이 없는 것 같지만 자세히 관찰하면 공자의 인을 구현하고자 하는 정신과 그의 인격이 맥을 잇고 있다.
- 인본주의(人本主義)
공자가 주장하는 인(仁)의 본질은 한 마디로 말하면 ‘친애(親愛)의 정’이다. 친애의 정은 인간관계에서 우러나오는 것이다. 참다운 인간관계는 사람을 사람답게 보는 데서 이루어진다. 사람을 사람답게 보려면 먼저 자기 자신이 사람답게 되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인본주의이며 공자의 중심 사상이다. 이러한 인본주의의 특성은 ‘인간의 척도는 인간이다’라는 결론을 낳게 했다. 따라서 사람을 평가하는 기본원칙을 사람의 속성 밖에서 구해서는 안된다고 공자는 주장했다. 이 가르침은 신(神)을 이상으로 해서 인격의 완성을 탐구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인성(人性)의 가장 중요한 본능을 따르는 길로 나아가 거기에서 인격을 완성하려는 것이므로 일반 사람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졌고 또한 오랜 세월에 걸쳐 강한 영향력을 지닐 수 있었다. 중용(中庸)에 사람의 도덕적 생활의 네 가지 길은 ‘내가 자식에 대해서 바라는 것처럼 아버지를 섬기는 일, 내가 하인에 대해서 바라는 것처럼 임금을 섬기는 일, 내가 아우에게 바라는 것처럼 형을 섬기는 일, 내가 벗에게 바라는 것처럼 벗을 사랑하는 일’이라고 했다.

참고 자료

1. 김학주, <논어>,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9.
2. 안병주, <논어>, 성대출판부, 1987.
3. 김석원, <논어>, 혜원출판사.
4. 진현종, 중국의 사상가20, 민족사, 1994.
5. 이문주, 중국철학사I, 청년사, 1990.
6. 하치야 구니오, 중국 사상이란 무엇인가, 학고재, 1999.
7. 양계초, 중국고전학입문, 형성사, 1999.
*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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