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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와 역사의식]단재 신채호의 역사의식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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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11.13
최종 저작일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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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단재 신채호의 역사의식에 관한글입니다. 수정없이 바로 제출가능합니다.

목차

1. 요약문

2.신채호의 생애

3.역사의식의 변화와 특징

4.후기

본문내용

민중이 주인이 되어야 한다 : 단재 신채호의 역사의식
우리나라의 문호개방은 조금 독특하게 이루어졌다. 1876년 일본과의 강화도조약이라는 불평등 조약을 시작으로 서양문물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자주와 개혁이라는 이중과제에 부딪치게 되었다.(이를 반외세와 반봉건의 이중모순이라고도 한다.) 19C 초반은 조선의 위기였다. 자주적인 입장에서 국내의 제반문제를 해결하고 아울러 외세의 침략도 슬기롭게 막아내는 것이 바람이었으나 개혁을 하려하면
밖에서 압력을 가해왔고, 외압을 배척하려 하면 개혁을 거부하게 되는 상황에 놓이게 된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세 가지 변혁운동이 있었다.
첫째, 갑신정변, 갑오경장, 독립협회운동, 애국계몽운동, 등의 형태로 나타난 개화사상의 흐름이었다. 둘째, 개항반대운동과 의병투쟁, 의병전쟁의 상층부를 형성했던 척사위정 사상의 흐름이었다. 셋째는, 농민전쟁, 영학당운동, 활빈당운동 그리고 의병투쟁, 의병전쟁의 하층부를 형성하였던 민중운동 사상의 흐름이었다.
무엇보다도 개화사상의 흐름은 개혁의 과제는 어느 정도 수행하였다고 볼 수 있으나 그 과정에서 외세의 영합하는 자기모순을 드러내고 있었다. 척사위정 사상은 반대로 외세에 대한 저항은 강고하게 수행 하였으나 국내의 모순들을 해결하는 과제에는 오히려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다. 민중운동 사상은 지주와 개혁의 이중과제를 동시에 추진하였다고 평가되긴 하지만 실제로 대세를 장악하기에는 역부족 이었다.
1910년 일본의 식민지로 넘어갔다는 것은 결국 이러한 변혁운동이 모두 실패하였음을 뜻 하는 것이다. 하지만 1910년 이후의 새로운 역사의식 발전에는 큰 밑거름 역할을 하였다.
여기서 특히 개화사상의 결정적 한계였던 주체성 상실이라는 문제를 극복하고, 역사의식에 있어 ‘주체성 확립’의 문제를 정연하게 전개하였던 단재 신채호 선생을 만나보자.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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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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