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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명작의 이해]젠더 그리고 영웅과 소시민

*윤*
최초 등록일
2005.11.15
최종 저작일
2004.11
5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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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명작의 이해 보고서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젠더
1. 니벨룽겐의 노래
2. 괴츠 폰 베를린 힝겐
3. 양철북

영웅과 소시민
1. 니벨룽겐의 노래
2. 괴츠 폰 베를린 힝겐
3. 문 밖에서
4. 마리오와 마술사
5. 양철북

끝으로

본문내용

-모든 문학 작품은 그 사회의 가치관을 투영한다. 따라서 문학을 보면 당시 사회의 성관념과 사회상을 바라볼 수 있다.

1. 니벨룽겐의 노래

이러한 점에 기반하여 바라볼 때 ‘니벨룽겐의 노래’는 고대와 중세의 성관념을 보여주고 있다. 수업 시간에 다른 조에서 지크프리트, 군터, 하겐의 경우와 달리 ‘크림힐트가 영웅이냐 그렇지 않으냐’에 관해 토론을 갖았을 정도로 작품 내의 여성의 위치는 보조적이고 부수적이다.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인 크림힐트와 브륀힐트 모두 동등한 주체로서의 성이 아닌 소유와 쟁취의 대상으로 등장한다. 각각 지크프리트, 에첼왕 그리고 군터에 의해 소유의 대상으로 간주되었다. 작품에서 결혼이 이루어지는 과정은 ‘남성의 소유의사 표명 -> 쟁취 가능한 능력에 대한 검증 -> 여성의 소유’ 라는 방식이었다. 단지 여성은 남성들의 행동전개의 모티브일 뿐이라는 식이다. 그리고 여성은 대체로 작품의 줄거리를 주체적으로 전개하지 못한다. 이야기의 흐름은 남성의 전투 능력과 영웅성이 좌우한다. 지크프리트와 하겐 등 용사들이 싸우며 줄거리가 진행되는데 반해 상대적으로 여성은 그들이 출정할 때를 대비한 옷을 만들고 영접을 하는 등의 역할 밖에는 하지 못한다. 물론 작품 말미에 크림힐트가 훈족 등을 동원하여 복수를 하는 커다란 역할을 하지만, 이 역시 직접적인 행동은 남성에 의지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 재밌던 부분은 당시 여성들의 미는 화려한 옷차림과 높은 지위로 표현되었다는 것이다. 예전에 미학과 수업을 수강하였다. 이 수업에서 ‘현재의 미의 기준은 중세의 귀족들의 생김새가 많은 영향을 미쳤다.’는 이야기를 들은 기억이 있다. 따라서 어찌보면 미라는 것도 계급에 의한 산물일 수도 있다. 미는 시대적․공간적으로 상대적이라는 것이 이를 더욱 뒷받침 해준다.

참고 자료

없음
*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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