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문학]아프리카계 미국문학과 Beloved
- 최초 등록일
- 2005.11.15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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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문과 학술발표대회에서 우승한 논문입니다.
약식 녹문으로 기술되 있으며 Toni Morrison에 관한 내용도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Toni Morrison의 작품 세계
Ⅲ.『Beloved』에 나타난 재기억(Rememory)
Ⅳ. 『Beloved』와 아프리카계 미국 문학
Ⅴ.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미국 문학사에서 아프리카계 미국문학은 소수민족 문학의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 미국문학사에서 그 자체의 계보를 가진 소수민족으로는 유대계 미국인(‘유대인’이라고 함)과 아프리카계 미국인(‘흑인’이라고 함)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2차대전 후 약 4반세기는 소수민족의 작가들이 미국 문학사의 주류를 이루었던 시기였다 이수현.「흑인문화와 작가적 태도와 위상」(서울 : 한국과학기술원 2001년 학위논문). p.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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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중 자신의 민족문화나 민족성을 중요 주제로 한 대표적 유대작가로서는 벨로우(Saul Bellow), 맬라머드(Bernard Malamud), 로스(Philip Roth)를, 흑인작가로는 라이트(Richard Wright), 엘리슨(Ralph Ellison), 볼드윈(James Baldwin)을 들 수 있다. 이들은 그 시대의 중심작가들로서 미국문학사의 주류작가들과 비견할 만했으며, 특히 벨로우는 1976년에 노벨 문학상을 받음으로써 그 위치를 확고하게 했다. 그러나 70년대를 지나면서 이들의 작가적 역동성이 무뎌지기 시작했는데, 바로 이때에 유대인으로서는 신시아 오직(Cynthia Ozick), 흑인으로서는 토니 모리슨(Toni Morrison)이라는 소수민족으로는 특이한 여성작가들이 등장하여 두각을 나타내게 되었다. 이들은 다같이 80년대에 비평가의 관심을 끌어오다가, 모리슨은 드디어 1993년에 미국 흑인작가로서는 처음으로 노벨 문학상을 받는다. 이러한 사실은 유대민족에 이어 흑인들이 그들의 독특한 전통과 문화를 통하여 현대인에게 분명히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보운(Richard Bone)은 “흑인은 다르다. 역사적 환경이라는 철의 고리가 그들을 그렇게 만들었다”는 말을 인용하면서, 특히 그 문화적 차이에 관심을 가질 것을 강조한다. 이 문화의 차이는 본질적으로 ‘인종적’ 특성의 결과가 아니고 미국에서의 특이한 집단경험의 결과이다. 그것은 이들의 집단적 과거와 노예제도의 쓰라린 유산에서, 그리고 흑인교회나 흑인병원과 같은 인종 차별적 제도의 오랜 경험에서 생긴다.
참고 자료
- 이수현.「흑인문화와 작가적 태도와 위상」(서울 : 한국과학기술원 2001년 학위논문). p.259
- James Joy, “Politicizing the Spirit: ‘American Africanism`s and African Ancestors in the Essays of Toni Morri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