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중국의 과거제도
- 최초 등록일
- 2005.11.15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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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대부터 청대까지의 과거제도에 대해서 조사한 것입니다. 빠진 왕조없음니다 걱정마세요 ^^
목차
1. 주대의 인재등용방법 (향거이선)
2. 한대의 인재등용방법 (찰거제도)
3 . 위의 인재등용방법 (구품중정제)
4. 수의 인재등용방법 (과거제의 시행)
5. 당대의 과거제도 발전
6. 송대의 과거제도
7. 원대의 과거제도
8. 명/청 대의 과거제도
결 론
본문내용
결 론
과거제는 당대에 생겨나서 송대에 이르러 정비되었고 추천제의 잔재를 제거함으로써 관리등용방법이 시험위주로 실시되어 과거제도가 정형화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은 이런 과거제도의 시행으로 광범위한 사회기초를 얻도록 하였다. 이러한 과거제도는 내부의 구성원을 항상 교체할 수 있었으므로 사회 상․하 계층으로 하여금 합법적인 상태에서 부단히 서로 대립하게 하며, 사회 계급 모순을 완화하여 봉건국가 기구를 유지하는데 상대적으로 활력을 주는 기능을 가진 능률적인 제도였다.
그러나 반면, 과거는 시험생으로 하여금 유학의 범주를 못 벗어나게 하고 무조건적인 찬동만을 강요하였다. 또한 과거제도는 실용공예기술을 ‘기이한 기예와 음란한 기교’라 여기게 만들었고 따라서 실용기술은 저급한 기술로만 여겨졌다. 이 때문에 과학적 이론이 높은 수준으로 상승하여 사회의 대규모 생산력으로 전환되지 못하였다. 결국 과거제도는 중국 봉건사회의 극단적인 정체성을 형성하게 되었다. 중국봉건사회가 장기간 정체된 원인은 자연히 여러 방면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그 중에서 과거제도가 구시대의 봉건사회 형태에 대해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으며, 나아가 이러한 정체(정체)성을 조성하여 고대중국을 기형적(기형적)으로 조숙(조숙)한 사회로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평등(평등)경쟁의 과거고시 및 과거가 구현(구현)한 교육에 대한 중시와 지식문화의 지나친 숭상(숭상), 귀족경향의 배척(배척)과 그것이 형성한 정치조직의 완성은 모두 근대사회의 가치형성에 상당히 접근하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이것이 봉건전제정치(봉건전제정치)와 경제의 기초에 상호 완만하게 작용하여 전 사회형태를 고정(고정)시켜 장기간 안정만을 유지하였다.
결론적으로 과거제도는 고대중국문화 발전(발전)의 초석(초석)이 된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나 근․현대 중국의 근대화(근대화)에는 부정(부정)적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