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지훈 작가분석 & 작품분석.
박목월 작가분석 & 작품분석.
청록파 활동.
목차
Ⅰ. 조지훈 작가분석.
1. 조지훈 개인생애 (1920. 12. 3~1968. 5. 17)
2. 조지훈 시 사상의 일반적 특색
3. <고사 (古寺)>작품분석.
Ⅱ. 박목월 작가분석.
1. 박목월 개인생애 (1916. 1. 6 ~1978. 3. 24)
2. 작품경향 및 작품분석
3. <박 꽃>작품분석
Ⅲ.청록파 [靑鹿派] 에 대하여
1. 청록파의 개요
2. 청록파의 생성과정
3. 청록파 세 인물의 사상과 시풍의 특징
4. 청록파와 자연
5. 청록파가 가지는 의의
※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3. 청록파 세 인물의 사상과 시풍의 특징
앞에서 언급한 시대적 상황에서 비롯한 이유에 근거하여 청록파 세 인물은 각자 조금씩 다른 사상과 시풍을 가지고 시를 쓰게 된다.
사상적인 면에서 보자면 박목월은 비합리적이고 왜곡된 사회를 향하여 정면으로 저항하기에는 나는 시로써 접근하기가 얼마나 무력한가를 통감하지 않을 수 없었고, 조지훈은 은둔과 폐쇄와 소극적인 반항, 회의와 방황과 갈구, 정관과 입명의 시심이 문착하던 나의 시라고 했으며, 박두진은 몇몇 동인지에 처음 관계를 맺어 보면서 일정말기의 분노와 굴욕감과 이에 대한 정신적 저항을 동기로 한 문학적 발분의 시대라 할 수 있다. 상술한 바와 일정 때에는 삼가시인 모두 산수 간의 자연을 벗 삼았지만 장년으로 갈수록 설자연적인 인생달관의 입장으로 나아갔다고 보아진다.
시풍에서 나타나는 각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박목월은 향토적 서정으로 한국인의 전통적인 삶의 의식을 민요풍으로 노래하였고, 조지훈은 고전미에 문화적 동질성을 담아 일제에 저항하는 시를 썼고, 박두진은 자연에 대한 친화와 사랑을 그리스도교적 신앙을 바탕으로 읊었다.
이들은 일제강점기 말에 등단하여 한글로 작품을 발표하였고, 자연을 소재로 자연 속에 인간의 심성을 담은 시를 썼고, 광복 후에도 시의 순수성을 잃지 않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조지훈의 전아한 고전적 취미도 한국인의 역사적 문화적 인식을 일깨우는 뜻이 있으며, 민족의 문화 적 동질성을 환기시킴으로써 일제 치하의 민족의 굴욕을 극복하려 한 의미를 지닌다. 그의 시에서 저항적 요소가 보이고 있음도 그러한 정신적 자세와 연결되고 있다. 생활과 밀접한 관련 속에서 다양한 시적 변모를 보이면서도 관조의 미학이 흐르고 있다.
박두진에 있어서 자연인식은 원시적 건강성과 함께 강렬한 의지의 상징으로 표현되고 있는데, 그의 기독교적 신앙에서 빚어진 의연하고 당당한 의로움의 생활 신념과 관계되고 있다. 신앙에 근거하여 일제 시대의 민족적 수치를 극복하려는 기세가 나타나있다. 자연과의 친화 속에서 불화의 현실을 인식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기독신앙을 바탕으로 화해의 세계, 이상향의 세계를 기다리고 있다.
그들의 독특한 서정세계는 한국시의 새로운 가능성의 제시, 자연시로의 가능성, 친일문학이 주는 상처의 극복을 시사, 한국적 정조를 지키므로써 순수시의 방향 제시와 전통의 맥을 계승, 현실에 대한 적극적 저항이나 식민지 현실의 모순을 극보하는 의식의 결여를 보이나 민족의식의 고양과 민족 동일성 회복의 정서 제시 등에 있어 시사적 의의를 갖는다.
참고 자료
- 이종우, 『청록파 시 연구』, 연세대 석사논문, 1987.
- 박목월 외, 『청록집』, 삼중당, 1986.
- 이종성, 『청록집 연구』, 한양대 석사논문, 1990.
- 김용욱, 『한국 현대시사 연구』, 일지사, 1983.
- 조지훈 외, 『생각하는 즐거움, 생각하는 괴로움』, 자유문학사, 1987.
- 장부일, 『지상강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0.
- 장부일·조남철, 『현대문학강독』,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994.
- 서수원, 『청록집의 시 대비 연구』, 경남대 석사논문,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