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심신동일론
- 최초 등록일
- 2005.11.17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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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과 심신동일론에 대한 요약,발표자료입니다.
목차
1.중추 신경 상태 유물론의 부활
2.모델 찾기
3.현상론적 오류
4. 제2성질들
5. 스마트와 화제 중립성
6.심신 상호 작용
본문내용
1.중추 신경 상태 유물론의 부활
☞플레이스와 스마트는 데카르트와 흄과는 달리 마음이 몸과는 다른 하나의 영역을 가진다는 것에 대해서 별로 달가워하지 않았다. <데카르트/흄 ⇔ 파이글/플레이스/스마트>
☞스마트 - “과학은 점차 유기체들을 물리 화학적인 메커니즘으로 볼 수 있게 하는 관점을 우리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 세계에는 물리적인 구성요소들의 점증적인 복잡한 배열들밖에 없다” 고 주장
➜ “의식이라고 예외일 수 있을까?”
☞단순한 구성요소들(감각)을 복잡한 물리적 구성체들에게서 떨어져 나온 법칙적인 부수물(nomological dangler)로 연결 지을 무언가가 필요 ➜ 하지만 스마트는 “나는 궁극적인자연법칙들이...(중략)...어떠한 것과도 같지 않을 것이다.”(P133인용문) 라며 이에 대해 알기는 어렵다고 말한다.
☞플레이스 - 물리주의에 공감
인지적 개념(앎, 믿음, 이해, 기억 등), 의지적 개념(욕구, 의도) -일종의 성향으로 이해<톨만,라일주장> ➜ 하지만 “의식, 경험, 감각, 심상 등 이러한 개념들 주변에 밀집해 있는 제어하기 어려운 개념적 잔재가 있는 것 같고 여기서는 어떠한 종류의 내적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불가피하다” 고 전한다.
이렇게 되면 다시 이원론으로 빠지게 될 가능성이 있게 된다.
< 중 략 >
6.심신 상호 작용
데카르트와 흄은 심적 상태와 과정들이 몸에 작용을 가하고, 특히 행동을 산출한다고 생각하였는데 여기까진 지당한 상식이나 그들은 마음이 비물리적이라고 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인과 작용, 즉 비물리적인 것에서 물리적이 나오는 것이 분명한 모델을 우리의 다른 경험에서는 찾아 볼 수 없다는데 문제가 있다고 전한다. 이런 문제를 심신동일론자들은 ‘목적=두뇌안의 물리적인 과정’이고 물리적 사건이 물리적인 사건의 원인이 되는 것이라고 한다. 단지 두뇌 안에서 일어나는 물리적인 사건은 유달리 복잡하고 정교한 종류의 원인으로서, 우리는 이제야 겨우 그것을 알아가기 시작하는 단계에 있다고 한다. 그래봤자 그 인과 관계는 일상적인 물리적 인과 관계라고 끝으로 그들은 전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